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교육장 노선덕)은 안산지역 유, 초, 중, 고등학생이 꿈과 끼를 키우며 행복한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학교-교육지원청-지역사회와 긴밀한 교육공동체로 엮는 교육협력 업무협약식을 2016년 7월 20일(수) 호텔 스퀘어 카네이션홀에서 개최했다.

업무협약식에는 안산청소년꿈키움센터, 안산문화재단(단원미술관), 근로복지공단 안산병원, 안산중앙도서관, 안산시장애인복지관, 호텔 스퀘어, 시화호 생명지킴이, 안산도시공사, 안산고용센터, 안산안전보건공단 10개 기관이 함께 안산지역 학생들을 위한 실질적인 교육협력 발전방향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안산지역의 학생들을 미래 인재를 키우기 위한 자유학기제 운영 프로그램, 진로체험지원, 진로체험처 제공과 문화예술교육과 과학·환경(지속가능발전)교육 그리고 마을교육공동체 운영 등 다방면에 걸친 교육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교육협력이 필요할 때에는 수시로 상호 협의와 협력을 통해 교육 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노선덕 교육장은 ‘학생․현장중심 자유학기제 운영으로 공교육의 책무성을 강화하고 학생․학부모․교원 모두가 만족하는 행복교육을 실현하고 진로 교육활동 전개로 교육효과 극대화와 학생 개개인의 꿈과 소질, 적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학습 선택권 및 학습 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와 지역사회 모두가 힘을 합쳐야 한다.’고 진로교육의 방향을 강조하고 학생들과 관계되는 우리 지역사회 자원은 모두가 교육자원이라고 언급하며, ‘어떤 영역에서든 지역사회 모두가 학교가 되는 안산지역으로 만들어 가자’고 지역 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구했다.

경기도안산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안산의 다양한 인적·물적자원을 발굴하고 협력하여 우리 학생들이 미래사회 인재로서의 역량을 키우는 디딤돌로 만들어 가는 노력을 게을리하지 않겠다며 이번 협약식의 중요성을 밝혔다.

/김태현 기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