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연길 기자) 포항해양경찰서(서장 성대훈)는 16일 오전 7시 47분경 포항시 북구 오도리 오도섬에서 약 20m 떨어진 해상에서 승선원 1명이 탄 1톤급 어선 A호가 암초에 얹혀 침수되고 있다는 신고를 접수했다고 밝혔다.

신고를 받은 포항해경은 경비함정 및 연안구조정, 구조대 등 구조세력을 현장으로 긴급 출동시켰으며 인근 민간해양구조대에도 구조협조를 요청했다.

가장 먼저 도착한 영일만항파출소 연안구조정은 해안에서 약 20미터 지점에서 오른쪽으로 30도 정도 기울어져 있는 A호를 발견 승선원이 안전한 상태임을 확인했으나 저수심에 암초가 많아 접근이 곤란한 상태였다.

뒤이어 도착한 포항구조대는 수영으로 접근해 선장의 건강상태를 확인한 후 기관실이 50cm 정도 침수된 상태임을 확인 배수작업을 진행했으며 바다로 입수해 A호의 선저를 확인한 결과 2m가량의 긁힌 흔적 중에 여러 군데가 찢어진 상태였다.

기관실에 찬 바닷물을 빼낸 민간해양구조대 1톤급 B호가 A호에 예인줄을 연결 암초를 피해 당겨 빼내는데 성공했다.

구조대원은 B호가 A호를 인근항으로 예인하는 중에도 선저에 찢어진 틈으로 바닷물이 들어와 침수량이 늘어나지 않도록 배수작업을 계속했다.

인근항 입항후 선장을 상대로 음주측정을 한 결과 음주운항은 아니었다. 

한편 A호 선장의 말에 따르면 조업구역으로 이동 중 항로착오로 암초 위를 지나면서 선저가 긁혔고 잠시 뒤 침수가 발생해 혼자 배수작업을 했지만 물이 더 차오르고 기울어지기 시작해 침몰을 방지하기 위해 바닥이 모래로 된 해안가 쪽으로 배를 옮기려 했지만 다시 암초에 걸려 좌초됐다고 말했다.

포항해경 관계자는 “암초가 많이 있는 곳이나 저수심 해역으로는 접근을 자제하고 최대한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