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이후, 국내에서는 수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산물 소비 위축을 막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시행 중이다.

수산시장 상인들 사이에서는 소비자들의 막연한 불안감이 수산물 판매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이에 정부는 해양수산부를 중심으로 인근 해역과 수산물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며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일본산 수산물의 국내 유입이 많은 가리비, 참돔, 멍게 등이 주요 점검 대상으로 지정됐다. 이들 수산물은 일본으로부터 대량 수입되고 있으며, 정부는 원산지 표시에 대한 특별 점검을 통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고자 한다. 앞으로 2만 개 수입 업체를 대상으로 업체당 세 차례 원산지 확인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와 함께 소비 활성화를 위해 주말마다 지역별 수산시장에서 축제와 세일 행사를 개최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은 국내산이나 수입 수산물 모두 안전함을 알리고,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국내 수산물 시장의 안정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산 수산물의 수입량과 국내 생산량을 비교해 볼 때, 가리비의 경우 지난해 일본에서 수입된 양이 국내산보다 1.6배 많았으며, 참돔, 방어, 멍게 등 역시 상당량이 일본에서 수입되고 있어 이번 원산지 표시 점검과 안전 검사 강화는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정부는 국내산과 수입 수산물 모두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하며, 수산물 소비를 촉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