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재영 기자) 오세훈 시장은 13일(수), 글로벌 스타트업 축제인 ‘트라이 에브리싱(9.13~15)’에 참가하기 위해 서울을 찾은 칼판 벨훌(Khalfan Belhoul) 두바이 미래재단 대표를 만나 혁신 스타트업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두바이 미래재단은 두바이 미래 핵심 프로젝트 계획 및 실행기관으로 인공지능, 로봇 등 미래 첨단기술 연구, 미래박물관 운영,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을 뿐 아니라, 미래재단의 연구 성과를 두바이 개발 정책에 반영해 두바이 발전을 선도하고 있다. 

혁신산업 분야의 스타트업 지원에 적극적이며, 수직농장·스마트 농업 기술 전문 기업 알레스카 라이프 테크롤로지스(Alesca Life Technologies), 태양광 정수기 데솔레네이터(Desolenator), 인공지능 기반 솔루션 제공 기업 nybl, 정밀 의료기술 전문 기업 P4ML 등 전 세계 유수 스타트업 투자했다. 

이번 면담은 서울-두바이 우호협력 방안을 제안하고, 혁신·미래 기술을 활용한 도시경쟁력 향상 방안, 서울-두바이 혁신 스타트업 생태계 지원 방안 등에 대한 폭넓은 논의가 오갔다. 

칼판 벨훌(Khalfan Belhoul) 두바이 미래재단 대표는 “두바이 미래재단을 비롯한 아랍에미리트의 많은 도시에서 서울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으며 오늘 만남을 통해 두바이와 서울의 기업들이 함께 성장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은 “서울시가 추진하고 있는 인공지능, 로봇 등 첨단산업 분야와 더불어 미래인재 양성 분야는 모두 두바이 미래재단이 크게 관심 가지고 추진하는 사업인 만큼 함께 협력해 나간다면 서로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며, “활발한 서울의 창업생태계를 직접 경험하고, 앞으로 다양한 협력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