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형 기자)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이 교권확립에 열을 올리고 있는 요즈음 한 일반행정직 공무원의 하소연이 눈에 들어온다.

경기도교육청은 이일반직 공무원에  대해 징계거리를 찾기에 힘을 다하는 듯하다. 

다음은 경기도교육청 홈페이지에 올랐던 한 소리 다. 

지방공무원 닦아 세우기에만 바쁜 감사관 직무감찰팀이 얼마나 ‘집회 참여를 위한 병가 허위 사용 의심’ 같은 건에 대해 교원들 조사를 할지도 의문이고요.(전 절대 안 할 거라는 거에 걸어봅니다) 진짜 결기를 보이겠다면 이 사안에 대해 비유하기에 단어의 표현이 조금 거슬리기는 하지만 널리 알려진 문구인 ‘이익(교권)의 사유화, 손실(학습권)의 사회화’로 비치게 되기 전에 학부모들에게 학생들에게 폐를 끼치지 않고 공무원으로서의 법률 준수에 줄타기하는 정도로 진행되었으면 합니다. 교권과 학습권 모두 침해되어서는 아니 되며, 지금 중요한 것은 악성 민원의 ‘진상권’을 차단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솔직한 심정으로 작년에 있었던 본청 정책기획관 직원의 극단적 선택, 2021년의 성남 행정실장 감전 사고, 위에도 언급한 압박적 감찰에 의한 극단적 선택 시도 등 지방공무원 또한 무수한 희생이 있었음에도 묻혀지거나 파묻어버리려 하거나 하는 등의 이유로 아무 이슈화가 되지 못한 것도 억울합니다. 모든 죽음이 가볍지 않을진대 아무래도 소수 직렬이고 뭉치지 못하는 바보 같은 직렬에 속해 있음에 자괴감도 듭니다. (설마 꼬우면 너도 교사해라 같은 수준 낮은 반박이 나오면 정중하게 반사 해 드리겠습니다.)

제 아내도 현직 중학교 교사입니다. 대 전제로서 선생님들의 교권 확립과 어느 공무원도 마찬가지겠지만 ‘진상권’으로부터의 차단에 찬성하며 다만 학습권 침해 유발 소지가 있는 재량휴업일 지정에는 반대를 표하며, 아울러 교감을 필두로 한다지만 학급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도 없는 교육행정직, 교육공무직을 1차 총알받이로 내세우고 정문부터 민원인을 동행해서 모시고 오라는 등 당장의 여론을 잠재워보자는 교육부의 황당한 언 발에 오줌 누기식 대책에 선생님들도 같이 동참해주시리라 믿습니다. (그저 나만 아니면 된다고 하는 정도에서 끝나면 매우 실망할 겁니다)

내외부를 막론하고 악성 진상 민원인이 없어지는 그날이 꼭 왔으면 좋겠습니다.

감사관도 일반직이다. 

교육부와 경기도교육청은 올바른 정책을 통해 일반행정직교육공무원의 목소리도 들어주어야 하며 팩트가 무엇인지 밝혀야 한다.

그것이 협치와 소통을 중요시 한다는 교육당국의 표어를 충족 할 것이다. 교권만있는것이 아니다. 수만명에 달하는 교육일반행정직 들은어찌할 것인가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