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가상화폐 관련 사기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중소기업 대표 A씨가 윤석열 대통령의 중동 순방 경제사절단에 포함됐던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따라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A씨를 사우디아라비아 공식 행사 참석에서 배제하는 조치를 취했다.

한경협은 지난달 윤 대통령의 사우디아라비아와 카타르 국빈 방문에 동행할 경제인을 모집했다. 이 과정에서 신청한 기업을 심의하여 139명의 경제사절단을 선발했으며, 이중 중소기업 대표는 70명이었다.

A씨는 과거 가상화폐 투자자들로부터 고소당한 이력이 있는 인물로 밝혀졌다. 그는 자신이 대표로 있는 다른 중소기업 명의로 경제사절단에 신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록 A씨가 피해 금액을 변제하여 피해자들의 소를 취하했지만, 검찰은 그에 대한 수사를 계속 진행 중인 상태다.

또한, A씨는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 무함마드 빈 살만과의 만남을 주장하며 주변 사람들에게 투자를 권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정보가 알려지자, 한경협은 경제사절단이 사우디아라비아로 출발한 후 A씨의 범죄 연루 가능성을 제보를 통해 인지했다.

한경협은 사우디아라비아에서의 공식 행사에 A씨의 참석을 금지시켰으며, 관계자는 "A씨가 다른 이름의 법인으로 신청해 선정 과정에서 이를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 자체 검증 절차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이번 사건은 대통령 순방에 동행하는 경제사절단 선발 과정의 검증 시스템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부각시켰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