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호정 기자) 충남도의회 행정문화위원회(위원장 김옥수)는 지난 15일 충남도서관, 문화체육관광국 소관 업무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실시했다.

김옥수 위원장(서산1·국민의힘)은 “작은도서관이 운영상의 부실로 인해 많은 지적을 받고 있다”며 “지역 주민들이 일상생활에서 즐길 수 있는 사랑방과 같은 여가 환경을 조성하는 등 작은도서관의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상근 부위원장(홍성1·국민의힘)은 “충남도서관은 지식정보취약계층 도서관 이용 강화 사업을 시행 중이지만 내포지역의 장애인 도서관 이용비율은 4.8%, 노인 이용비율은 5.0%에 불과하다”며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홍보방안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외관광객 유치와 관련하여 “해외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는 눈 앞에 닥쳤을 때 하는 것이 아닌 평소에 영업을 해야한다는 각오로 업무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장헌 위원(아산5·더불어민주당)은 어린이성교육 도서 논란과 관련하여 “과거 분서갱유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있었던 도서 검열, 통제가 떠오른다”며 “도서의 내용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처사인 만큼 검열과 통제의 기준이 적용되지 않도록 신중한 자세가 요구된다”고 피력했다. 이어 2027 하계유니버시아드와 관련하여 “다른 대회의 경기장 활용 사례를 분석해 예산 낭비가 이뤄지지 않도록 대회 이후 활용방안을 구체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인환 위원(논산2·더불어민주당)은 “그동안 외부 관광객 유치를 위해 예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을 했지만, 음식문화와 관련한 노력은 부족했다”며 “충남의 대표 음식을 개발해서 관광과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또한, “2024년과 2025년을 충남방문의 해로 만들 것을 계획하고 있는데, 도내 15개 시·군과 함께 논의하여 꼼꼼한 준비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기영 위원(공주2·국민의힘)은 “최근 3년간 도서관의 도서 구입 현황을 살펴보면 도서 구입 시 지역편중이 심각한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시정되어야 하며, 지역업체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적극적인 홍보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 무형문화재와 관련하여 “보유자나 대표자가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 계승·발전에 큰 걱정이 된다”며 “소중한 문화유산의 명맥이 이어져 나갈 수 있도록 대책 마련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박정수 위원(천안9·국민의힘)은 “최근 야영장에서 화재사고 및 일산화탄소 중독 사건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미등록 불법 야영장들은 사고배상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아 안전교육과 화재보험 의무가 없어 사고 발생 시 대형 사고로 확대될 위험이 크므로 도내 불법 야영장 관리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현숙 위원(비례·국민의힘)은 불용도서 처리 방안과 관련하여 “단순 매각 및 폐기가 아닌 이용가치 있는 도서를 선별해 필요한 단체나 개인 등에 기부하거나 배부함으로써 자료의 순환을 촉진하고, 나눔 문화 확산 및 독서 문화 활성화에 기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충남관광 홈페이지의 외국어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정보의 양과 질이 매우 한정적이며 관리가 부실하다고 지적했다.

최광희 위원(보령1·국민의힘)은 “충남도서관이 광역 대표도서관으로서의 기능을 충분히 수행해야 하지만, 사업을 살펴보면 특정 지역 주민만을 위한 도서관 같다는 의견이 많다”며 “충남도서관이 광역도서관으로서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문화재 관련 민원 처리가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며, “법적 처리 기한 내에 민원이 처리될 수 있도록 민원처리의 신속성을 기해달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