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섭(숙대 명예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명예회장)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명예회장)

국제적으로 관심의 대상인 한국교육은 타인 지향적으로 대부분의 아이들은 ‘엄마가 시켜서’ ‘학교에서 하라고 하니까’ 공부를 한다. ‘공부=하기 싫지만 억지로 의자에서 하는 행위’가 된다. 이는 매우 잘못된 생각이다. 공부란 비단 교과 내용을 떠나 온전히 자신의 시진실한 간을 투입하는 학습자의 고유한 행위다. 학습자 스스로 자신이 읽고 싶은 책을 집어들 고 온전히 내용에 빠져들어 진실한 시강을 투입하는 것이 공부다. 뿌리를 내리고 열매를 맺을 결과물을 상상하며 진실한 자신의 고유한 시간을 투입하는 것이 공부다.

즉 공부는 대상이 무엇이든 자신이 주도권을 잡고 자기를 스스로 관리하는 능력과 관련이 이을 때 고부는 되는 것이다. 누가 시켜서 억지로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은 짐실한 시간을 투입한 자신의 고부가 아니다. 물론 억지로 타인에 의해 통제되어 공부라는 걸 해서 성적을 올리기도 하고 좋은 스펙을 쌓기도 하지만 딱 거기까지고 자생력을 얻을 수 없다.. 그 이후의 발전과 확장은 어렵다. 앞으로 몇 회에 걸처 자녀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하여 진실하게 시간을 투입하는 접근 방법을 함께 생각해 보고자 한다.

Ⅰ 자신감이 없고 무기력한 하련이

1. 사례 소개

아침부터 하련이와 엄마는 또 다시 전쟁입니다. 잠이 많은 하련이는 학교버스 시간을 놓쳐 지각을 하는 일이 부지기수입니다. 늦은 시간에 공부하는 것도 어렵지만 일찍 일어나서 공부를 하기도 어려워 언제나 공부하는 것으로 엄마와의 실랑이가 계속됩니다. 엄마만큼 답답한 사람은 사실 하련이 자신입니다. 아침에 잠이 덜 깨서인지 학교수업도 집중을 할 수가 없고, 잠을 줄이거나 공부를 열심히 할 자신도 이제는 없다는 하련이. 이런 일이 반복되다 보니, 하련이의 머릿속에는 스스로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 차 아무것도 제대로 할 수 없는 사람으로 자신을 표현하곤 합니다. 하련이의 문제는 단순히 잠을 많이 자는데 있을까요? 아니면 하련이가 무기력하고 자신감이 없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 걸까요?

이처럼, 무기력함이 문제가 되어 공부나 생활에 있어 자신감과 의지가 부족한 하련이. 하련이의 행동은 공부를 하는데 있어 강점보다는, 잠을 많이 자고 의지가 부족하여 그것이 학습행동의 발현으로 이어지지 않는 것 등의 문제가 약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2. 프로그램 지도방법

1). 하련이의 맞춤형 프로그램 설계

하련이의 주된 문제점은 무기력함과 의지가 부족한 점이다. 이러한 행동은 대체로 동기가 부족한 학생들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하련이의 경우는 단순히 동기가 부족한 데서 나아가 동기가 무엇이고, 동기의 중요성은 어떠한지, 어떤 동기들이 자신의 생활과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인식이 부재하는 것이 가장 문제가 되며, 이러한 동기상태가 무기력감을 유발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과 자기주도학습 검사결과를 중심으로 하련이를 위한 맞춤 프로그램 설계를 실시하였다.

동기 향상을 위한 기본 프로그램은 하련이에게 동기의 중요성과 올바른 동기 구조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심어주기 위한 ‘동기의 본질 이해하기’에 중점을 두어 설계되었으며, 심층적인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회기 구성을 기본 1회기에서 2회기로 늘려 구성하였다. 여기에 무기력감에 의해 저하된 자신감을 다루어줄 수 있는 자성예언 프로그램을 함께 구성하였다.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설계 양식은 아래와 같이 제시할 수 있다.

2). 핵심적 프로그램

제 1단계: 동기의 본질 이해하기

공부 이유란?, 공부 이유의 중요성, 나의 공부 이유 점검,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 등의 핵심적 개념을 분명히 할 필료가 있다. 미켈란젤로의 내적동기, 자기주도학습자와 동기의 관계, 동기의 구조 이해(학습목표, 평가목표)를 통하여 학습목표와 평가목표, 실패 다스리기, 능력을 만드는 노력, 나는 할 수 있어 등을 통하여 동기의 본질을 우선 장확히 이해 할 필요가 있다.

제 2단계: 발현하기

실천적 목표의 이해: 장기목표와 단기목표, 목표설정의 중요성, 아로플러스를 통한 직업탐색

직업퍼즐 맞추기, 중장기목표 세우기, 나의 하루점검, 시간활용 그래프, 시간관리 방해요인 점검, 우선순위의 중요성, 우선순위 세우기, 주간계획 세우기, 일일계획 세우기, 자성예언과 피그말리온 효과‘ 나와의 약속 등을 통하여 동가의 발현 하기를 한다.

제 3단계: 동기 생활화하기

환경관리하기, 나의 공부환경 점검, 의지통제란? ,의지통제실험, 의지통제하기을 실 생활에서 구체화 하여 동기를 극대화 한다.

다음 단계에서는 자녀의 동기를 극대화 하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지도방법을 제시 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