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서울에서 활동하던 20~30대 조직 폭력배 4명이 불법 대부업을 운영하며 폭력을 일삼다가 구속됐다. 이들은 불법 대부업을 통해 피해자들에게 고금리의 이자를 부과하며, 갚지 못할 경우 협박과 감금으로 공포를 조성했다.

건장한 체구의 남성들로 구성된 이 조폭은, 서울의 한 병원에서 문신을 드러낸 채 난동을 부리기도 했다. 이들은 불친절을 이유로 난동을 부리며 응급실 자동문까지 파손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들은 주로 생활고를 겪는 사람들에게 300만원에서 500만원을 빌려주고 연 1500%의 이자를 요구했다. 이는 법정 최고 한도의 75배에 달하는 금리다.

피해자들이 돈을 갚지 못하자, 이들은 피해자를 감금하고 부모를 찾아가 협박하는 등의 방법으로 돈을 갈취했다. 또한, "여자친구를 찾아가 섬에 팔아버리겠다"며 위협하기도 했다.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 3계장 이승하는 "피해자가 한강 다리에 가서 투신을 시도할 정도로 스트레스를 받았고 공포심을 많이 느꼈다"며 피해 신고를 주저한 상황을 설명했다.

수사 과정에서는 이들이 일본 야쿠자를 숭배하며 일반 시민을 '하등생물'이라고 비하하는 내용의 편지도 발견되었다. 이에 대해 경찰은 MZ세대 조폭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만큼, 조폭과 연계된 모든 범죄에 엄중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은 불법 대부업과 폭력이 얽힌 조폭 문제가 여전히 심각함을 보여주는 사례로, 사회 전반에 경종을 울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