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경기주택도시공사(GH)가 직장 내 성희롱, 괴롭힘 등 인권사건에 대한 조사와 처리를 전담하는 'GH 인권센터'를 개설했다고 27일 발표했다. 이 새로운 인권침해구제 기관은 사건의 신고 접수 및 조사를 공사 내 직원이 아닌, 외부 전문기관과 인권 전문가들에게 위탁함으로써 피해자의 신고 자유와 비밀을 보장하고, 사건 처리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GH는 초대 인권센터장으로 명순구 고려대 교수를 위촉했으며, 인권침해구제위원회 외부위원으로는 김태경 서원대 교수, 이선경 변호사, 고희철 변호사, 박준 노무사를 각각 선임했다. 이러한 구성은 인권 사건에 대한 전문적이고 독립적인 조사와 판단을 가능하게 한다.

이번 조치는 GH가 그동안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인권존중 조직문화 확립의 일환으로, 매년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고 4년 연속 인권경영시스템 인증을 받는 등 인권존중의 가치를 경영 전반에 내재화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또한, 국가인권위원회가 권고한 인권경영 추진체계의 마지막 단계인 인권구제절차 수립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기울여 왔다.

김세용 사장은 이번 인권센터 개설에 대해 "공공기관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든 방식"이라며, "독립적이고 투명한 운영을 통해 경기주택도시공사가 인권경영의 선도 기관이 되길 희망한다"고 전했다. 이러한 변화는 공공기관 내에서의 인권 보호와 책임 있는 조직 문화 형성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