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철 기자) 남양주시(시장 주광덕)는 한국학중앙연구원과 함께 ‘디지털남양주문화대전’편찬을 완료하고 지난 2일 서비스를 공식 오픈했다.

이번 사업은 지난 2021년 3월 19일부터 2023년 9월 30일까지 약 2년 6개월에 걸쳐 진행됐으며, 약 3개월간의 임시 오픈 기간을 갖고 최종 검수를 마쳐 이번에 공식 오픈한 것이다.

‘디지털남양주문화대전’은 남양주시를 크게 경제, 사회, 문화 등 9개 분야로 나누고, 다시 △조선왕가의 혼이 깃든 남양주 △남양주 팔경을 거닐다 등 1,350여 개의 세부 항목으로 나눠 수록했다.

전체 내용은 텍스트가 200자 원고지 12,000매로 백과사전 정도의 분량이며, △남양주 자전거 여행 △남양주 정신 정약용 등 시청각 자료와 약 2,900장의 사진 자료도 제공한다. 

자료가 축적된 아카이브 기능뿐만 아니라, 제공되는 콘텐츠의 2차 활용이 용이하며, 이용자들의 수정 보완 요청 또한 포털사이트 내 기능을 사용하여 할 수 있다. 또한, 단어 검색과 본문에서의 관련 항목 보기, 시각화 보기 등을 통해 더 많은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시는 앞으로 이용객들의 관심속에서 향후 새로이 발견되는 역사와 변화하는 남양주의 내용이 추가되면 ‘디지털남양주문화대전’ 사이트가 더욱 풍성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