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호 기자)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8일부터 13일까지 4박 6일의 일정으로 ‘2023 테마로 만나는 세계 이해 교육’ 운영학교의 우즈베키스탄 공화국 교류학교를 방문한다고 밝혔다.

‘2023 테마로 만나는 세계 이해 교육’은 경북교육청과 우즈베키스탄 소속 각 6개교를 1:1로 매칭하여 △음악 △환경 △미술 △과학 등 학교별 테마로 1년간 공동 수업과 공동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국제교류사업이다.

이번 방문에는 △산양중 △다산중 △포항동성고 △영천성남여고 △한국산림과학고 학생․인솔 교사 24명과 교육청 관계자 3명 등 총 27명이 참가한다.

방문단은 9일 △주우즈베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 △타슈켄트 158번 학교 △타슈켄트 한국교육원, 10일 △타슈켄트 교육청 △부하라 42번 학교, 11일 △부하라 주 교육청, 12일 △타슈켄트 문화시설 등을 방문․견학한다.

특히 이번 방문은 ‘2023 경상북도교육청 세계시민 교육 청소년 국제포럼’에 20여 명의 우즈베키스탄 방문단을 초청해 △산양중 방문 △포럼 현장 발표 △경주발명체험교육관 견학 등 경북교육을 소개했던 것에 대한 답방 형식으로 추진됐다. 

임종식 교육감은 “우즈베키스탄은 경주에서 시작된 실크로드가 지나가던 거점 지역이며,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많은 고려인이 거주하고 있어 우리와 인연이 깊은 지역이다”라며 “이러한 역사적 교류를 바탕으로 우리 학생들이 이번 방문을 통해 많은 것을 보고 배워 세계시민으로 성장해 나가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