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정부가 최근 중동 지역의 불안정한 정세와 이에 따른 국제유가 상승 및 물류 차질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해 긴급 점검에 나섰다. 14일,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은 서울 강남구 한국기술센터에서 석유·가스 수급상황 긴급 점검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홍해 지역에서 예멘 후티 반군의 활동으로 인한 물류 차질 우려와 미국·영국 연합군의 반군 민간 선박 공격에 대한 공습으로 인한 국제 정세 불안을 검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한국은 중동에서 국내 원유 수요의 72%를 공급받고 있어, 이 지역의 물류 차질은 국내 원유 수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국제유가(두바이유 기준)는 아직 배럴당 70달러대 후반을 유지하고 있지만, 현지 정세에 따라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국내 에너지 수급에 부담을 가중시킬 수 있다. 이미 2022년 2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발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120달러를 넘어서며 한국전력공사와 한국가스공사가 재정 위기에 처한 바 있으며, 이 영향은 현재까지도 지속되고 있다.

산업부는 이날 회의에서 한국석유공사 및 가스공사와 함께 국내 석유·가스 비축 현황을 확인하고 비상대응 매뉴얼을 점검했다. 또한, 민간 정유 4사에게 유가 상승에 따른 국민 부담 증가를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당부했다.

최 차관은 “중동은 국내 에너지 안보에서 중요한 지역”임을 강조하며, “최근 중동 정세가 국민 일상에 지장이 없도록 정부와 유관기관, 업계가 긴밀히 공조하고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러한 정부의 움직임은 국내 에너지 안보와 관련하여 중요한 시점에 이루어진 것으로, 국제 정세 변화에 따른 국내 에너지 수급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대응책 마련의 필요성을 보여준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