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연길 기자) 경상북도포항교육지원청(교육장 천종복)은 2023학년도를 마무리하며 지난 12월 초부터 올해 1월 기간 중 수업전문가(연구교사) 사후 수업 컨설팅을 운영하였다.

이번 컨설팅은 교실수업개선 활동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여 학생 주도형 수업을 확산하기 위한 단계적이고 지속적인 수업력 신장을 지원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나 교사 전문성 신장과 수업력 향상에 목적을 두고 수업심사와는 별도로 실시한 사후 컨설팅이라는 데 의의가 깊다. 또한 컨설팅 시기도 공개수업 이후와 겨울방학 중 2회 실시하며, 운영 방법도 수업자와 컨설턴트와의 1:1 현장 대면을 적용한 맞춤형 지원으로 교원의 자율적 연구와 지속적인 성장을 독려하였다.

본 컨설팅에 참가한 수업연구교사들은 수업전문가(수업연구교사) 제도가 가진 본질적인 성찰을 위한 컨설팅이었으며, 수업심사 중심에서 전문성 성장활동 중심으로 추진하여 교실 속에서 구현되고 있는 수업 활동에 대한 지속적인 신장과 확장성을 넓혔다고 평가 하였다.

포항교육지원청 정영석(유초등교육과장)은 “수업컨설팅에 참여하는 수업연구교사들의 적극적인 태도에 감동했으며, 컨설턴트와 컨설티 간에 수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실천하는 수업에 대한 역량 강화의 기회가 된 것 같다”며 참여해 주신 컨설턴트와 수업연구교사들을 격려하였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