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연길 기자) 경상북도교육청과학영재교육원(원장 이승수)은 1월 15일(월)부터 1월 17일(목)까지 초등교사 80명, 중등교사 80명을 대상으로 겨울휴가 중 초·중등 과학 직무연수를 실시하였다. 

초등 연수 과정은 학년군별 교과서 실험실습 및 지능형 과학실 ON 연계 과학탐구활동 수업사례를 중심으로 한 영역별 선택중심형 4개 강좌로 구성되었다. 초등 연수는 구미문성초등학교 교사 류은실 외 3명의 강사가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실험과 실습, 초등 센서 활용 및 AR, VR 등 실감형 컨텐츠 활용 과학 수업 중심으로 운영되었다.

중등 연수 과정은 교과서 기반의 실험을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올려, 다양한 센서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학교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 내실 있는 과학 수업 운영에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운영되었다. 

연수에 참가한 과학 교사들은 'Tracker를 이용한 물리실험 마스터하기'와 '센서기반 데이터 수집을 통한 화학실험 고수되기' 등 전공 영역별 첨단과학 기자재를 활용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을 받았으며, 이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지능형과학실ON에 기반하여 현대적이고 효과적인 실험 및 수업을 설계하고 진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었다. 

연수에 참여한 손○○ 교사는 “평소 학교에서 시도해보기 어려운 심화 실험과 다양한 에듀테크를 직접 해볼 수 있어 좋았다. 특히 지능형 과학실 ON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막연했는데, 사례를 들으며 자신감이 생겼다. 무엇보다 새 학년 과학 수업을 잘 준비하고 싶다.”는 소감을 밝혔다. 

이승수 원장은 앞으로도 “ 우리 과학원에서는 과학교육의 트렌드에 맞도록 미래를 준비하는 다양한 과학 테마별 연수 강좌를 개설하여 교사의 과학 수업 역량을 키우는데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