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청 전경
인천시청 전경

(유동수 기자) 지난해 인천시가 야심차게 추진한 인천상륙작전 기념행사가 올해 또다시 막대한 예산을 들여 추진할 것으로 보이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가 긴축 재정 상황이라며 예산 편성에 문제를 제기하며,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인천시는 인천상륙작전전승 기념사업 추진에 지난해에 대대적인 홍비를 투입하며 성황리에 마쳤으며, 올해는 시조례 개정을 통해 명분 있는 예산 확보를 위해 현재 관련 조례가 상임위를 통과하고, 시의회 본회의에 상정될 예정이다. 

인천YMCA가 발표한 성명서에 따르면 기념사업 관련 조례안과 함께 제시된 비용 추계를 보면 내년부터 매년 1억8천1백만 원씩 5년간 총 9억 500만원의 시비가 투입될 것으로 제시됐다 것. 

최근 인천시가 예산을 크게 감축시키는 긴축 재정 상황에서 행사성 예산을 이렇게 크게 증액하는 것은 전시성 행사 예산편성이라 문제있다는 지적이다. 

예산이 부족할 때 가장 먼저 감축하는 대상은 행사성 예산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는 이렇게 조례로 못 박고 행사성 예산을 크게 증액해서 가고자 하는 것은 이해 할 수 없는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시가 예산 감축에 있어서 일괄 비율로 감축시키는 방식을 사용하면서 반대로 행사는 점점 더 늘어나는 추세는 시정부 재정 건전성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또한 서해안의 중심도시인 인천이 더더욱 평화도시로서 기치를 높여야 할 시기에 과거 전쟁을 기념하는 것을 더욱 강조하려는 지금의 흐름은 시대 변화를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쟁의 피해자인 월미도 귀향 대책위원회는 이미 기념사업에 대한 반대의사를 밝힌바 있으며, 피해자에 대한 지원은 각박하면서 행사성 기념식에 무게를 싣는 것은 바람직한 방향이 아니고 덧붙였다.

끝으로 인천시는 인천상륙작전전승 기념사업의 방향성을 평화 쪽으로 재수립하고, 불요불급한 행사성 예산은 감축하는 방향으로 전환하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