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훈 기자) 박완수 경상남도지사는 31일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을 만나 경남도의 보건·복지 현안사업에 대한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이날 건의한 현안은 ▲지역의료 격차 해소를 위한 의과대학 정원 확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기요양 급여비용 국비 지원 ▲사회보장제도 신설·변경 시 절차 개선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관련 경남 시험장(CBT) 설치 등이다.

특히 경남도는 지역의 의료 실태와 수요를 고려한 도내 의대 정원 확대를 강력히 요청했다.

경남의 인구는 전국 4번째로 많지만 의사 수는 인구 1천명당 1.74명으로, 전국 평균 2.18명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이며 소아과, 산부인과, 응급의학과 등 필수 의료과목 전문의 부족현상은 더욱 심각한 상황임을 설명했다.

이에 지역의료 불균형 해소를 위해 경상국립대학 의과대학 정원을 현재 76명에서 150명~200명으로 증원해 줄 것과, 인구 100만 명 이상인 창원특례시에 의과대학을 신설해 줄 것을 강력하게 건의했다.

이어, 현재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기요양급여가 전액 지방비로 지원되고 있고, 노령화로 인해 지원 대상이 증가하여 지방비 부담이 점점 가중되는 현 상황을 설명하며,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시행령’ 개정 등 제도 개선을 통한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장기요양급여비용의 국비 지원을 요청했다.

또한, 사회보험, 공공부조, 사회서비스와 같은 사회보장제도의 신설·변경 시 보건복지부와 사전 협의를 의무화하고 있는 ‘사회보장기본법’의 일부 개정도 건의했다. 

박완수 도지사는 “지역 수요를 반영한 의대정원 확대가 무엇보다 절실하다”며 “지역 의료서비스 유지에 필수적인 경남 도내 의대정원 확대와 의대신설에 대해 적극 반영해 달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박완수 도지사와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모든 계층이 고르게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복지정책 발굴, 지방의료원 경영 정상화를 위한 방안 등에 대하여 함께 논의하였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