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현 기자) 지난해 3월부터 대부도 지역개발 활성화 사업을 통한 주민소득 선진화를 위하여, 100% 지역주민자본으로 주민기업 설립을 준비해온 주식회사 대부도(대표이사: 신근숙)가 1년여 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드디어 지난 1월 22일 법인 설립 등기를 마쳤다.

또한 2월 1일 사업자 등록을 마무리 하면서 본격적인 지역주민소득향상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 뛰어들 수 있게 됐다.

지난해 10월 발기인 모임을 갖고 창립 준비 위원회를 가진 주식회사 대부도는  2월 5일 창립 이사회를 갖고 올해 사업안을 확정했다.

창립 임원회의 에서는 그동안의 법인설립과정의 경과보고와 ▲ 사업자등록 ‟사업의 종류” 추가에 관한 건 ▲ 정왕철도차량기지 대부도 이전 유치 청원을 위한 주민서명운동 준비위원회 설립에 관한 건 ▲ 대부 초등학교 총동문회 설립에 관한 건▲ 대부 고등학교 항공드론 고등학교 학사과정 개편 청원을 위한 주민서명운동 준비 위원회 설립에 관한 건 등 2024년 올해 주요 사업안을 확정 지었다.

신근숙 대표이사는 “그간 관이 주도하는 마을기업은 전국적으로 많이 생겨났지만, 지역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자본금 100% 출자하여 설립 운영한 주민기업은 없었다”며 “주식회사 대부도는 대부도 지역의 각종 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공동의 지역문제를 해결하고, 대부도 주민들이 안정적인 소득을 보호 받을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 이익을 효과적으로 실천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신 대표이사는 또 “대부도는 위치적으로 안산 도심과 떨어져 있고, 지역개발에서도 소외되어 왔다. 불균형적이고 낙후한 지역산업과 경제, 교육, 문화를 발전시켜, 수도권 해양관광산업 생태지역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계획을 실현시키겠다”며 “대부도 주민들을 잘살게 만드는 주민기업 주식회사 대부도를 지켜 봐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주식회사 대부도에 주주로 참여 할 수 있는 자격은 대부도에 주소를 두고 있는 주민과, 대부도에 사업자가 있는 기업의 임직원이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