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섭(숙대 명예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명예회장)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명예회장)

Ⅰ. 프로그램 지도방법

기태에게 현재 부족한 점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동기의 구조에 대해 안내하고, 실천적 목표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였다.

기태는 이 과정을 통해 실천적 목표의 종류와 장․단기 목표의 개념에 관해 이해할 수 있었다 .

목표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목표의 부재가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 지도하였다.

위의 활동을 통해 기태는 동기의 구조에 대해 이해하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인지할 수 있었다. 또한 어떤 활동들을 통해 기태의 문제들을 개선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안내를 통해 기대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었다.

Ⅱ.실천적 목표를 위해 동기발현

Q: 기태야 동기의 구조가 이해가 가니? 기태의 동기수준이 매우 낮은 것은 아니야. 기태는 심리적 목표 중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효능감에 꽤 좋은 수준을 가지고 있어서 앞으로 우리가 실천적 목표 수준을 완성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 듣고 나니 어떤 생각이 드니?

A: 아직 잘은 모르겠는데... 재미는 있을 것 같아요.

Q: 아마 흥미로울 거야. 기태 스스로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이고, 그럼 기태가 좋아하는 것을 통해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나아가야할지도 함께 정해볼 수 있겠지. 기태가 가진 목표가 다른 사람들보다 기태를 좀 더 수월하고 빠르게 목표점에 인도해 줄 것이라는 점을 항상 기억하면서 활동을 열심히 해 보자.

A: 네.

-----

기태는 자신에게 어떤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해 보지 않았는데, 이런 기회가 자신이 바뀌는데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밝혔다. 문제가 인식되었지만, 그 문제가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한 이해 없이 기태의 변화는 안정적으로 지속될 수 없다. 따라서 목표의 중요성을 알고 목표의 종류를 이해한 후, 기태의 개인특성을 바탕으로 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는 목표관리 프로그램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프로그램 지도방법을 통하여, 목표가 없는 기태에게 실천적 목표를 통하여 부모님은 내 사랑히는 자녀의 목표를 분명히 하는 데 최선의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가정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자녀의 미래는 자신의 삶에서의 자신만의 고요한 목표를 향한 동기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