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노준희 기자) 정부가 과일 가격 안정과 물가 조정을 위해 새로운 조치를 취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조치는 과일 수입 확대 및 농산물 지원 강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최상목은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와 함께 물가안정 관련 현안 간담회를 주재했다. 이 자리에서 최근 물가 상황을 논의하며 과일 가격 상승과 휘발유 가격 재상승 등 불안 요인을 지적했다.

정부는 과일 가격 안정을 위해 오렌지 관세를 인하하고, 8,500톤의 저율관세할당 물량 중 남은 527톤을 2월 중 전량 도입할 계획이다. 또한, 2만 톤의 관세 인하 물량을 수입업체에 추가 배정하며, 마트의 직수입을 허용하는 등의 제도 개선도 추진한다.

추가로, 청양고추, 오이, 애호박에는 킬로그램당 1,300원의 출하 장려금을 새로 지원할 예정이며, 대파에 대한 킬로그램당 500원의 납품단가 지원도 지속한다. 이와 함께 사과, 배, 대파, 시금치, 토마토, 감귤 등 총 6종의 농산물에 대한 할인 지원이 진행된다.

수산물 부문에서는 오징어, 참조기, 고등어, 명태, 마른 멸치 5종과 업체별 자율 품목 1개에 대한 할인이 지원된다. 이는 다음 달 3일까지 계속될 예정이다.

석유류 가격 불안과 관련하여, 유류세 인하 조치와 경유 및 CNG 유가연동보조금을 4월까지 연장하기로 결정됐다. 최 부총리는 연초 서비스 등 가격 조정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물가안정 분위기 확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러한 조치들은 과일 가격 안정과 전반적인 물가 조정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지속적으로 과일 수입 실적을 점검하며 필요 시 추가적인 할당 관세 검토를 계획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