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노준희 기자) 정부가 올해 상반기 내에 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경기 회복을 위해 총 389조원 규모의 재정과 투자를 신속하게 집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역대 최대 규모의 집행액으로, 경제 활력 제고와 서민 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김윤상 기획재정부 2차관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6차 관계부처 합동 재정집행 점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24년 상반기 신속 집행 추진계획을 확정 지었다. 이번 회의에는 기획재정부를 비롯해 행정안전부, 교육부, 산업통상자원부, 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고용노동부 등 다양한 부처가 참석했다.

이번에 확정된 신속 집행 규모는 재정 351조1000억원, 공공기관 투자 34조9000억원, 민간투자 2조7000억원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부는 이를 통해 고물가와 고금리 상황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청년, 저소득층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자 한다.

특히, 정부는 180여개의 핵심 민생사업을 선정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정책 체감도를 높이는 데 중점을 둘 예정이다. 김 차관은 각 부처에 정부 정책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와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홍보 활동 강화를 당부했다. 또한, 부처별 주기적인 자체 점검과 재정집행 점검 회의를 통해 집행 관리에 만전을 기하기로 하였다.

이번 조치는 올해 상반기 중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에서 추진된다. 정부의 이러한 대규모 재정 집행과 투자가 실제로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얼마나 기여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