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이지은 기자) 전국 수련병원에서 전공의들의 병원 이탈이 2주차에 접어들면서 의료계 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확대 정책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지난 19일부터 본격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고 집단행동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인턴과 전임의들의 이탈 조짐이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의료공백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세브란스병원과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수술 일정을 절반으로 줄였으며, 삼성서울병원과 서울아산병원도 수술 축소 폭을 40∼50%로 확대 조정했다. 이 같은 상황은 의료계와 정부 간의 강 대 강 대치가 지속될 경우 더욱 악화될 전망이다. 병원 내 의사 인력 부족은 더욱 심각해질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전임의들의 재임용 포기와 신입 인턴들의 임용 포기 사례가 나오면서, 조선대병원에서는 4년 차 전임의 14명 중 12명이 재임용을 포기했다. 서울 대형병원에서도 전임의 이탈 가능성이 점차 현실화되고 있다. 서울대병원에서는 다음 달 첫 출근을 약속한 인턴들 중 상당수가 임용계약서에 서명하지 않았다.

정부는 이번 의사 집단행동이 장기화될 것에 대비해 전국 일선 검찰청과 경찰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진료중단이 확인된 전공의들에게는 업무개시 명령을 내리고, 불응 시 의사면허 정지·취소 등의 행정조치와 고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복지부에 검사 1명이 파견되었다.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과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은 이날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전공의 무단 이탈로 인한 병원 현장의 피해 사례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러한 사태는 의료계의 심각한 위기를 드러내며, 정부와 의료계 간의 대화와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