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가 지난 27일 시(市)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024년 상반기 중대시민재해 이행점검 후속조치 방안 회의’를 개최했다.
김포시가 지난 27일 시(市)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024년 상반기 중대시민재해 이행점검 후속조치 방안 회의’를 개최했다.

(김성이 기자) 김포시(시장 김병수)가 지난 27일 시(市)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024년 상반기 중대시민재해 이행점검 후속조치 방안 회의’를 개최했다.

중대시민재해란 공중이용시설 또는 공중교통수단의 설계·제조·설치·관리상의 결함을 원인으로 발생하는 재해를 말한다. 이에 김포시는 연 2회 안전·보건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사항 이행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김포시는 작년까지 24개소(부서 19, 공공기관 5) 132개 시설물과 1개 공중교통수단을 총괄점검하였으며, 올해 28개소 ▲135개 시설물 ▲1개 공중교통수단(도시철도)에 대한 중대시민재해 예방에 힘쓴다. 

이번 회의는 법 시행 이후 최초로 개최됐으며, 2023년 하반기 이행점검 결과에 대한 후속조치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9개 부서와 관련 공공기관이 참석했다. 

교량, 지하차도, 문화 및 집회시설 등 공중이용시설 및 도시철도 등 공중교통수단의 유해·위험요인을 사전에 개선하여 중대시민재해를 예방하고 이를 통해 시민의 생명과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자 개최됐다.

특히 시설물 정밀안전점검, 보수·보강 등 유지관리, 대피훈련, 법정 안전교육 이수, 안전점검 계획에 따른 추진현황, 안전점검 예산확보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고, 이에 걸맞은 후속조치 일정을 계획하여 부서 및 관련 공공기관별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김광식 안전담당관은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제고된 만큼 담당부서와 공공기관에서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더욱 힘써달라”며 “앞으로 안전담당관과 부서 간 협력하여 시민재해 예방에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김포시는 ▲정기적인 시민재해 예방 현장점검(월 1회) 도입 ▲ 민간·공공부문 중대시민재해 예방 리플릿 제작 및 배포 등 시민재해 없는 ‘안전 도시 김포’ 실현을 위해, 2024년 중대재해예방 업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