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섭(숙대 명예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명예회장)
송인섭(숙대 명예교수, 한국영재교육학회명예회장)

Ⅰ. 목표설정은 내 사랑하는 자녀 삶의 내비게이션 이다

목표는 나의 길과 현재 나의 위치를 알려주는 내비게이션 역할을 한다. 목표가 분명한 사람은 가는 길이 힘들 수는 있어도, 어떤 길을 가야 할지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거나 어려워하지 않을 수 있다.

아로플러스를 통해 기태의 직업적 선호 영역을 탐색하였다. 아로플러스는 자기이해를 통한 직업탐색으로 자신의 흥미, 적성에 맞는 직업을 탐색하고 진로를 설정하도록 도와준다. 기태의 직업적 선호는 대체로 과학분야에서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

☞ 활동을 통해 볼 때, 기태는 과학 분야에 대해 흥미와 적성을 가지고 있다. 자신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기태에게는 이러한 자료들이 자기 이해를 돕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주었을 것이다. 자기 이해가 바탕이 되었을 때 목표의식이 생겨나고 목표가 생겨나면 학습이나 생활면에서 더 높은 수준의 동기를 발현할 수 있게 된다. 이에 대해 기태와 논의를 할 수 있었다.

Ⅱ. 목표설정을 통해 동기를 얻고 미래를 얻는다.

Q: 기태는 과학 분야에 적성이 뚜렷하게 나타나는구나.

A: 저도 제가 그런 줄 잘 몰랐는데, 그냥 과학자도 재미있겠다- 정도는 생각해 본 적이 있지만요...

Q: 그렇구나. 이렇게 기태의 적성을 찾으니까 어떤 생각이 드니?

A: 할 얘기가 생겼다고 할까? 그런 느낌이요.

Q: 그래, 자신에 대해 조금 알게 되고 그래서 얘깃거리가 생기게 되고, 기태가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한 생각할 거리가 생겼다는 뜻이겠지. 처음보다 많이 발전한 것 같지 않니?

A: 네, 좀 그렇게 느껴져요.

기태는 직업탐색을 통해 자신에 대해 조금 더 알게 되었고 어떤 것을 향해 가야 할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는 소감을 밝혔다. 높은 목표의식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양한 직업에 대한 정보와 함께 관련된 교육세계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또한 목표를 어떠한 방법과 절차를 통해 달성해 갈지에 대한 구체적 실천 목표를 세워, 노력할 수 있도록 특정한 직업군을 선택하여 중장기 목표를 세우는 일을 계획할 수 있다.

동기 발현 더하기!

매일매일 목표를 시각화하여라.

- 매일매일 목표를 글로 적고, 그 목표가 이루어진 모습을 머릿속으로 그려보도록 한다. 상담사가 되고 싶다면, 부모가 "상담사 OOO"라고 불러 주는 것도 동기를 향상 시키는 방법 중 하나다. 목표를 이룬 모습을 그려볼수록 욕구는 더욱 커지며,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믿음 또한 강해질 수 있다.

이러한 “목표설정하기”를 통해 혼공의 길을 찾는 과정은 동기 극대화를 위해 아주 중요 하다.목표설정하기 과정을 통해 목표가 없는 기태가 자신의 미래의 목표를 분명히 하는 과정은 사랑하는 자녀의 동기를 극대화하는 필수 조건이다. 부모님은 내 사랑히는 자녀의 목표를 분명히 하는 데 좋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을 통해 자녀의 목표를 분명히 하는 걀과가 가정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자녀의 미래는 자신의 삶에서의 자신만의 고요한 목표를 향한 동기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