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형 기자) 경기도가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오세훈 시장의 주장에 대해 근거가 없는 부정확한 주장이고 말하고 참여 여부는 시군 자율 결정 사항이라 말해 서울시의 주장과 엇박자를 내고 있다. 

또한 서울시의 거짓말 의혹 교통정책에 경기도는 더(The) 경기패스 사업의 기존 입장을 재차 확인하고 서울시가 정책 참여 종용은 안된다며 지역 상황에 잘 맞는 교통정책을 도민들과 합의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경기도는 각자 지역의 여건과 상황에 따라 지역에 맞는 교통정책을 추진하기로 합의해 놓고 이제 와서 서울시가 정책 참여를 부추키고 있다고 말했다.

오세훈 시장의 주장은 근거가 없는 부정확한 것으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시군 자율 결정 사항이고, 경기도는 더(The) 경기패스 사업에 집중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다시 강조했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지난달 28일 오 시장의 주장에 대해 두 가지로 나눠 반박 비판하고 서울시가 예산 60%를 지원한다는 것에 경기도와 어떤 시군도 이에 대해 협의를 한 바 없으며 60%를 지원한다는 근거도 명확 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기후동행카드 참여를 선언한 군포와 과천시도 서울시로부터 예산 지원과 관련해 세부계획을 안내받은 바 없다고 확인했다고 말하고 경기도는 현재 이런 산출 근거 파악을 위해 자체적으로 수도권 통행량 데이터 등을 분석 하고 있다고 말했다.

두  번째, 경기도의 비협조로 시군이 참여를 주저한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시군의 자치권에 해당하는 것으로, 도 협조사항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김 국장은 “경기도는 이미 도 교통정책으로 더(The) 경기패스를 추진하겠다고 선언했고 대광위, 31개 시군과도 협의를 마치고 5월 시행을 앞두고 있다”면서 기후동행카드 참여 여부는 온전히 시군의 자율적 결정 사항이다”라고 말했다.

실제로 만 65세 이상 주민들의 일반 시내 버스비와 마을 버스비를 지원하는 화성시 무상교통사업, 만 7세에서 18세 청소년의 대중교통 이용비를 지원하는 시흥시 기본 교통비 지원사업 등은 시비 100%로 추진하는 시 자체사업이다.

경기도의 조사자료에 의하면  도내 10개 시군이 65세 이상 주민에 대한 교통비 지원사업을, 11개 시군이 기타 교통비 사업을 자체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