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훈 기자) 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4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최만림 행정부지사, 정덕기 E-순환거버넌스 이사장, 31개 공공기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공부문의 지속가능한 자원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공공기관에서 발생한 폐전기·전자제품을 친환경적으로 회수·재활용해 자원순환과 이에스지(ESG)경영을 선도하고,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 등 ‘공공기관 제로웨이스트 실천’을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공공기관의 폐전기·전자제품 인계·재활용 체계 구축 △공공기관내 일회용품 사용 저감 △폐전기·전자제품의 친환경 처리·재활용을 통한 이에스지(ESG) 성과와 사회공헌활동 연계 등이다.

이번 협약으로 공공기관에서는 폐전기·전자제품 처리 예산을 절감하고, 폐전기·전자제품 배출량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 저감 인증서 등 이에스지(ESG) 성과 확보와 재활용 수익금을 사회복지재단에 기부하는 1석 3조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협약에는 경남도와 E-순환거버넌스, 18개 시군, 17개 공기업·출자출연기관, 21개 공공기관·관계기관·국립대학교 등 58개 기관이 뜻을 모아 참여했다.

최만림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탄소중립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자원을 지속해서 순환시키는 순환경제 사회로 전환해야 할 시기”라며 “협약에 동참한 공공기관과 함께 이에스지(ESG)경영과 ‘제로웨이스트 실천’에 앞장서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경남도는 도민이 편리하게 폐가전제품 배출할 수 있도록 지난해 영남 최초로 ‘내 집 앞 맞춤수거 서비스’를 도입해 폐가전제품 수거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받았다. 지난해 폐가전제품을 9,432톤(t)을 회수·재활용해 약 16억 6,300만 원의 경제적 수익과 온실가스 3만 332톤의 탄소저감 효과를 거뒀다.

경남도는 9월 자원순환의 날을 기념해 ‘공공기관 제로웨이스트 실천’ 업무협약 기관 임직원과 도민이 함께하는 자원순환 콘서트를 개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