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형 기자) 화성 동화초등학교(교장 백경원) 가 학생 맞춤형 콘텐츠 개발 활용에 대한 ON-L-I-N-E 프로젝트를 통한 미래형 교과서 만들기를 계획 및 실행해 지역과 교육계의 모범이되고있다.

미래형 교과서 활용 교육을 위해 동화초는  스마트기기를 추가 도입하고 노후화 장비를 대체하는 등 학생의 수업 환경을 개선하고자 . 학생들의 지적 호기심과 관심, 이해의 정도를 고려,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학생 맞춤형 미래형 교과서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제공했다고 밝히고있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촬영 및 편집하여 학생 주도형 온라인 교육콘텐츠를 제작하였고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동화초를 찾아간다.

6학년 장우진 학생의말이다. “교과서 위주로 수업을 들을 때는 다소 지루하고 경직된 느낌이 들었다. 물론 선생님들께서 여러 가지 미디어 자료나 학습 교구를 활용해서 재미있게 수업을 해주시지만, 어려운 수업 제재가 등장할 때는 실생활과 연결성이 떨어져서 공감이 잘 되지 않았다. 그래서 이해하고 내 것으로 만드는 데 어려움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 미래형 교과서 학습 활동에서는 우리들의 흥미와 이해 정도 등 여러 측면을 고려해서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협의하며 학습 내용과 방법을 구성하고 직접 컨텐츠를 촬영해서 편집하는 제작 활동에도 참여했다. 이렇게 하니 교과 자체에 대한 흥미와 애정도가 높아지는 걸 느꼈다. 그리고 이해도 쏙쏙 되었고 친구들의 학습 참여도가 매우 높았다. 종이로 된 교과서가 아닌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공부한다는 점도 너무 재미있었고, 앞으로 학습을 위해 스마트기기를 다루는 방법을 익히게 되어 유익했다.”고 덧붙였다.

Q. 우리 학교 장점에 관해 이야기하자면?

선생님들이 열정이 아주 많으셔서 다양한 수업 자료를 연구해서 재미있고 유익하게 수업을 해준다. 우리 학교는 미래형 교과서를 만들고 그것으로 수업을 하기도 했고, 인공지능 수업도 많이 받았다. 평소에 접해보지 못하고 뉴스로 보기만 하던 비싼 인공지능 로봇이나 장비들도 선생님들께서 체험하도록 기회를 제공해주셔서 너무 신기하고 즐거웠던 기억이 있다. 그러다 보니 인공지능 로봇에 대해서 깊은 관심을 가지고 진로에 대해 생각해보기도 했다. 스마트기기가 충분히 있어서 각자 1대씩 가지고 충분히 탐구해보며 수업할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선생님들이 저희를 정말 많이 생각해주시고 애써주시는 것 같아서 그게 가장 큰 장점인 것 같다.

-백경원교장

Q. 우리 학교 자랑거리에 관해 이야기하자면 

에듀테크 활용하여 학생 맞춤형 학습을 지원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학력을 보장할 수 있다. 디지털 시민 교육과 창의융합교육, IB 프로그램 운영, 학교예술교육 등 미래역량을 길러 미래 인재가 육성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미래형 교과서 선도학교, 인공지능(AI)교육 선도학교로서 교육적으로 큰 성과를 이루었다.

Q. 향후 어떤 프로그램을 제공할 것인지?

학교 구성원이 AI 교육에 대해 관심과 공감대를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하고 각종 행사와 홍보를 하며, 온라인 플랫폼(클래스팅, 위두랑, 구글사이트, 패들랫, 줌 등)을 사용하여 앞으로도 학생들에게 많은 AI 교육활동을 제공할 계획이다. 그리고 학생 맞춤형 미래형 교과서 개발 활동을 활발히 하여 에듀테크 활용 교육과정 운영을 확대하고자 한다.

Q. 포부가 있다면?

경기교육의 흐름에 발맞추어 디지털 창의 역량을 갖춘 미래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