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의대 교수들이 의대 증원 신청과 전공의 사직등에 대한 정부의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서울대의대 교수들이 의대 증원 신청과 전공의 사직등에 대한 정부의 해결을 촉구하고 나섰다. 사진=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이지은 기자) 서울대의대 교수들이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서 긴급총회를 열고 의대 증원 신청과 전공의 사직 등에 대해 논의했다.

서울대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서울대의대 교수들이 긴급총회에서 정부가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를 해결하지 않을 경우 18일까지 자발적으로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전공의 4944명에게 '3개월 면허정지'를 사전통보하며 압박하는 가운데 교수들이 나선것으로 분석된다.

서울대의대 소속 교수는 총 1475명이며, 이날 회의에는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교수 430명이 참여했다.

방재승 서울대의대 교수협 비대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신경외과 교수)는 이날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 "사직서 제출은 개별적인 것"이라면서도 "정부가 진정성 있는 방안을 제시하지 않을 시 전원 사퇴하기로 의결했다"고 말했다.

또한, 방 위원장은 "의료진의 한계상황과 향후 진료 연속성을 위한 고육지책으로 단계적 진료 축소가 불가피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면서 "응급·중환자는 어떻게든 의료진들이 최선을 다해 진료하기로 했다"고 주문했다.

이에 교수들은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는 한 응급·중환자 진료는 계속 하게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서울대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사직서 제출을 의결했지만 응급·중환자 진료를 유지하기 위한 참의료진료단을 구성해 필수의료는 지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서울대의대 비대위는 오는 13일 각 의대 비대위, 보건의료단체 등과 국회 의원회관에서 '국민 연대를 위한 간담회'를 열고 현 사태에 대한 해결방안을 의논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