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이지은 기자) 교육부가 최근 일부 매체에서 보도된 2025학년도 의과대학 정원의 80%를 비수도권 지방대에 배정한다는 내용에 대해 명확히 부인했다. "정해진 바 없다"는 공식 입장을 밝히며, 현재 보건복지부와 함께 정원배정심사위원회 운영을 통해 배정 기준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정부 발표는 올해 고등학교 3학년이 치르는 2025학년도부터 전국 40개 의과대학의 정원을 2천명 증원하기로 한 계획의 일환으로, 지난 5일까지 대학들로부터 3천 4백 1명의 증원 희망 수를 받은 바 있다.

교육부와 복지부는 공동으로 정원배정심사위원회를 구성, 늦어도 4월 말까지 배정 결과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각 대학의 제출 사항을 면밀히 검토하고, 합리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정원을 배정한다는 방침이다.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은 의료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 의료 격차를 줄이기 위한 조치로, 비수도권 지역의 의료 인프라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관련해 의료계 내에서는 다양한 의견과 반발도 나오고 있어, 정부의 최종 결정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교육부는 "장시간 근로문화 관행 개선은 노동시장 개선과제이자 저출생 문제 완화의 열쇠가 될 수 있다"며 "배정심사위원회를 본격적으로 가동하고 속도감 있게 논의하여 정원 배정을 확정하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한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은 의료계뿐 아니라 교육계 및 지역 사회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