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경찰청
사진=인천경찰청

(이지은 기자) 직위해제된 인천경찰청 소속 경찰관 2명이 수사 대상인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조직원과 연락한 사실이 드러났다.

경찰에 따르면 14일 최근 직위 해제된 부평경찰서와 서부경찰서 소속 경찰관 2명은 작년부터 경찰의 내부 시스템을 조회해 지명수배 정보를 10여 차례 걸쳐 유출한 것으로 파악됐다.

당시 이들은 조직 측 부탁을 받고 수사 관련 정보를 제공했으며 각각 인천 부평경찰서와 서부경찰서 소속이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보이스피싱 사건을 수사하던 실무자가 아니었지만 보이스피싱 조직원들의 지명수배 정보를 확인해 유출한 혐의를 받는다.

현행법상 수사 실무 계통이 있지 않는 사람이 형사사법정보시스템에 접속해 수사정보를 열람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 행위로 간주된다.

인천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수사1계는 두 사람을 입건해 압수수색을 통해 휴대전화를 확보했으며, 구체적인 사건의 경위와 금품 수수 여부 또한 다른 경찰관들의 추가 가담 여부 등을 확대 수사하고 있다.

앞서 지난달 경기 남부 경찰청은 보이스피싱 일당의 휴대전화를 포렌식 하는 과정에서 인천 경찰청 소속 경찰관 2명과 연락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의뢰했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인천경찰청 관계자는 "현재 수사중인 것이 맞다"면서도 "자세한 수사내용은 밝힐 수 없지만 엄정하고 신속하게 수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