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노준희 기자) 최근 제조업 생산 및 수출 호조세에도 불구하고, 물가 둔화 흐름이 일시적으로 주춤하면서 내수 압박이 우려된다는 정부 진단이 나왔다. 기획재정부는 ‘3월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을 통해 물가 둔화와 함께 경제 부문별 회복 속도에 차이가 존재한다고 밝혔다. 이는 민간소비 둔화와 건설투자 부진 등에서 두드러진다.

정부는 그동안 경기둔화 완화 및 회복 조짐을 언급해왔으나,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전월 대비 상승하며 물가 둔화 흐름이 다소 주춤해졌다고 평가했다. 수출은 지속적인 호조를 보이고 있으나, 내수 부문의 회복이 더딘 상황이다. 반도체와 자동차 등 주요 수출품목이 제조업 성장을 견인하고 있으나, 과일 및 석유류 물가 상승이 2월 물가를 3%대로 끌어올린 주요 원인으로 지목된다.

민간소비와 건설투자 부문에서는 긍정적인 요인과 부정적인 요인이 교차하고 있다. 민간소비는 설 연휴 기간 동안 백화점 카드승인액 및 할인점 매출액 증가가 소비 활성화에 기여했으나, 국산 승용차 내수판매량 감소 등은 여전히 우려되는 부분이다. 건설투자는 1월 건설기성 증가에 따른 일시적 상승세를 보였지만, 건설수주 및 건축허가면적 감소가 향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재정부는 이러한 현 상황에 대응해 물가안정과 균형잡힌 경제 회복을 위한 조치를 강조했다. 김귀범 기획재정부 경제분석과장은 "민생·내수 취약부문으로의 온기 확산을 통해 균형잡힌 회복에 역점을 두겠다"며, 민생토론회 후속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