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인섭(대기자, 본사 교육연구 소장)
송인섭(대기자, 본사 교육연구 소장)

“ 중장기 목표세우기”를 통해 혼공의 길을 찾는다.

Ⅰ. 장기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

장기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구체적인 노력은 중-단기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구체화될 수 있다.

기태의 아로 플러스 검사 결과 중에서 기태가 목표로 삼고자 하는 직업을 선택하여 장기목표 세우기 활동을 지도하였다.

기태는 자신의 성격특성을 고려하여 과학자를 장래희망으로 선택하였다. 이를 위한 노력을 생각해보고 정리하도록 하였고, 기태는 과학자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탐색해 보겠다고 응답하였다.

Ⅱ. 스스로의 선택에 의한 결정은 자기 강화

위의 활동을 통해 기태는 부모나 친구의 의사나 주변 환경의 영향 없이 자신의 성격특성과

흥미를 고려한 장래희망을 선택할 수 있었다. 이처럼 스스로의 선택에 의한 결정은 자기강

에 의한 것이기 때문에 외부 영향에 의한 결정에 비해 변화되거나 변질될 가능성이 비교적

적은 편이며, 지속력이 높다는 점에서 지속적인 목표의식의 강화가 뒷받침될 때 달성의

가능성은 극대화될 수 있다.

Q: 기태야. 과학자가 되겠다고 마음먹으니까 기분이 어떠니?

A: 이런 말씀 드려도 될지 모르지만, 원래부터 꿈이 과학자였던 것처럼- 그런 기분이 들어요.

Q: 아 그래? 그건 긍정적인 현상인 것 같구나. 아마도 과학자라는 직업이 기태의 흥미나 선호경향에 잘 맞으니까 그런 기분이 드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A: 네 그런가 봐요. 뭔가 저에 대해서 좀 더 잘 알게 된 것 같아서 기분이 좀 좋기도 해요. 전 아무것도 못하는 사람인 줄 알았거든요. 자랑스럽게 꿈을 얘기하는 친구들이 부럽기도 했고요.

Q: 그래, 하지만 기태야. 과학자가 되겠다는 단순한 마음보다는 그 꿈을 계속해서 키워나가기 위해 많은 노력이 뒤따르기도 할 거야. 그래도 포기하지 말아야할 이유는 기태가 좋아하고 잘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찾았고 선택했기 때문이겠지? 다양한 노력을 해 보고 어려움이 따를 때에는 부모님이나 가까운 선생님께 여러 가지 도움을 청하는 적극성도 기태에게 필요한 거라는 생각이 드는구나.

A: 네, 기억해둘게요.


기태는 목표의 중요성을 깨닫고 그것을 구체화시키는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에 대한 이해와 함께 자신감까지도 향상되는 모습을 보였다. 목표의 인식과 의사결정 후에는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목표가 구체화될 수 있어야 한다. 세부적인 목표는 구체적인 행동 지침과 단기계획으로 구성될 수 있다. 단기계획은 연간계획, 월간계획, 주간계획, 일일계획으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계획은 행동조절 능력의 증진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또한 목표를 가까운 사람과 공유하고 목표에 대한 대화를 많이 나눌수록 목표의식은 커질 수 있으므로 교사와 부모의 조력 또한 목표관리에 중요한 사항이라고 할 수 있다.


동기 발현 더하기!

목표는 다음과 같이 서술하여라.

- 구체적으로 서술하라: 쉽게 정리된 목표는 추상적이고 모호한 목표보다 그 성취 또한 쉽게 할 수 있다.

- 긍정문으로 서술하라: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면 가능하면 긍정문으로 서술하는 편이 좋다.

- 지시적인 말로 서술하라: 타인의 지시는 목표 설정에서 부정적일 수 있지만, 스스로가 지시사항으로 서술하면 좀 더 수월하게 실천해 나갈 수 있다.


이러한 “중장기 목표세우기”를 통해 혼공의 길을 찾는 과정은 동기 극대화를 위해 아주 중요 하다. 중장기 목표세우기 과정을 통해 목표가 없는 기태가 자신의 미래의 목표를 분명히 하는 과정은 사랑하는 자녀의 동기를 극대화하는 필수 조건이다. 부모님은 내 사랑히는 자녀의 중장기 목표세우기를 분명히 하는 데 좋고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과정을 통해 자녀의 중장기 목표세우기 결과가 가정에서 이루어지기를 바란다. 자녀의 미래는 자신의 삶에서의 자신만의 고유한 목표를 향한 동기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