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형·서대기 기자) 14일 오산시(시장 이권재)가  오산시 가정폭력·성폭력 공동대응팀(이하 공동대응팀) 개소식을 개최하고  범죄피해  전문상담 및 맞춤형 지원에 나섰다.

오산시와 오산경찰서는 지난해 12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해당 사업에 본격 추진에 나선 바 있다. 대응팀은 정부의 120대 국정과제에 속한 ‘범죄 피해자 보호지원 시스템 확립’ 기조에 발맞춰 지난해 10월 경기도가 추진한 해당 사업에 공모해 선정된다.

오산시 청학동 위치한 공동대응팀은 시청 가족보육과 가족여성팀장이 공동대응팀장을 겸직하며, 상담사 겸 통합사례관리사 2명, 학대예방경찰관 1명을 배치해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긴급신고 112(경찰)에 신고된 피해자 및 가정폭력·성폭력 관련 상담이 필요한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복지자원 지원 및 정보제공 , 맞춤형 지원기관 연계 ,수시 지원 및 상담  등 초기상담과 법률 상담 및 의료비 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당 사업은 사건 발생 시 지자체와 경찰의 개별 대응으로 인한 한계를 극복하고, 피해자에 대한 신속하고 체계적인 지원을 위한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가정폭력·성폭력 재발 방지를 위한 촘촘한 관리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여진다.

이날 행사에는 이권재 오산시장과 박정웅 오산경찰서장, 허순 경기도 여성정책과장을 비롯해 관련기관·단체 관계자 등 60여 명이 참석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인사말에서 우리 24만 오산시민들을 보호하는 것은 시정운영에 있어 오산시와 오산경찰서, 지역사회가  함께 손잡고 가정폭력·성폭력 피해 예방은 물론, 피해자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박정웅 오산경찰서장은 “앞으로 공동대응팀이 더 규모가 증설되고, 더 큰 역할을 담당하기를 바란다”며 “오산경찰서도 함께 힘을 모아 지역 안전을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오산시는 경기남부경찰청, 오산경찰서, 관련기관·단체 관계자들과 함께 지난해 11월오산시 안전지대 고도화를 위한 시민 안전 비전 선포식 및 안심귀갓길 합동순찰을 진행하는 등 오산 안전을 위해 경찰과 협업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