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이지은 기자) 정부가 의과대학 정원 2000명 증원에 대한 모든 조치를 오는 5월까지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는 의사들이 제기한 증원 백지화 요구를 사실상 거부하는 것으로, 의료 교육의 질 하락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의대교육 지원 태스크포스(TF)' 운영과 함께 대학입학전형 반영 등의 후속 조치를 빈틈없이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의사 집단행동에 대한 중앙사고수습본부 브리핑에서 "정부는 의대 증원 방침을 변함없이 추진하고, 5월 내로 모든 후속 조치를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진 의대교육 지원 TF 2차 회의에서는 대학별 교육 여건 개선 수요 조사 계획을 논의했으며, 교육부는 29일까지 각 의과대학을 방문해 현장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한 진료 협력 병원을 확대해 나가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미 상급 종합병원과 협력체계를 구축한 종합병원 100곳을 진료협력병원으로 지정했으며, 암 진료 등 전문 분야를 고려한 추가 지정도 계획 중이다. 특히 이번 주에는 암 분야에 특화한 진료 협력 방안을 마련 및 시행할 예정이다.

전공의 파업이 6주 차에 접어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상급종합병원의 입원 및 수술 등 주요 의료 이용에 큰 변동은 없는 상황이다. 입원환자 수는 소폭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도권 주요 5대 병원의 입원환자 수도 유사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전공의가 없는 종합병원의 입원환자 수는 오히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차관은 "정부는 국민의 입장에서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각오로, 정부를 신뢰하고 의료개혁을 지지해 준 국민들에게 의료개혁의 성공으로 보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