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구청장 김수영)가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국민안전처에서 실시한 ‘2014년 어린이보호구역 개선 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되어 국민안전처 장관상을 수상하였다. 구는 지난해 국·시비 약 1억 4천만 원을 확보하여 총 4개소에 대한 어린이보호구역 개선공사를 시행하였으며, 관내 이미 조성된 어린이보호구역의 교통안전표지, 노면표시, 칼라미끄럼방지포장 등 노후된 교통안전시설물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정비를 실시하였다. 특히, 보행통행이 많은 초등학교 어린이보호구역과 연계된 이면도로 개선사업을 추진하여 학생들의 보행로를 확보하고, 교차로가 잘 보이도록 개선하는 등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에 기여하였다.

또한, 특수시책 사업으로 생활도로(이면도로)의 어린이 등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제한속도 하향 조정을 양천경찰서와 협의하여 적극 추진하였으며, 어린이보호구역 내 불법 주차 및 과속차량 등 보행 위험요소 감소를 위해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법규 준수 및 법규위반 집중단속’에 대한 현수막 게첨 및 전단지 배포 등 적극적인 홍보를 펼쳐 좋은 점수를 얻었다. 김수영 구청장은 “올해에는 어린이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해 관내 초등학교에 교통안전 지도사를 배치하는 사업을 서울시와 협의하여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 조성과 지속적인 교통안전시설물 점검 및 정비를 통해 어린이 등 교통약자가 우선인 안전도시를 구축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