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는 지난 3일 세계 인구 20억명에 육박하는 무슬림의 식품시장을 개척하고 무슬림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한국형 할랄 6차 산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시작도 하기 전에 암초에 부닥쳤다.

할랄(Halal)이란 이슬람율법이 허용하는 식품으로 과일과 채소, 곡류등 식물성 음식과 어류,어패류 등 해산물, 이슬람 율법의 방식으로 도축한 염소, 닭, 소 등 육류를 말한다.

대구시는 한국형 할랄 6차 산업 육성을 통해 향후 3년간 무슬림 관광객 4만5000명을 유치해 고용창출 300명, 생산 유발효과 1380억원의 부가가치 효과 등 지역경제와 관광산업 발전에 돌파구가 될 것이라는 장밋빛 전망을 내놓았다.

하지만 대구시의 이 같은 계획이 알려지자 주무부서인 대구시 문화체육관광국은 정상적인 업무를 볼 수 없을 정도로 폭주하는 시민들의 항의전화에 시달렸다.

특히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의 경제토론방에는 '대구시의 할랄식품 육성 사업에 반대합니다. 서명부탁드립니다'는 청원이 올라와 댓글이 꼬리를 물고 있다.

민족 최대 명절인 구정연휴가 있었지만 청원이 시작된 5일부터 닷새만인 10일 오전 현재 서명자는 2만명을 넘어섰다.

댓글의 대부분은 최근 테러행위로 악명을 떨치고 있는 이슬람국가연합(IS)과 연관된 근거 없는 이슬람 혐오가 내포돼 있거나 이러한 내용에 동조하고 있다.

이슬람에는 과격분자나 테러리스트가 많은데 대구시가 할랄 사업을 시행하면 이슬람 사람이 많이 찾게 되고 결국 대구시민들의 안전이 위협받게 된다는 논리다.

대구시가 추진하는 '한국형 할랄 6차 산업'은 무슬림 집단 거주지 조성이 아니라 이슬람권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그들의 식품시장을 다른 시·도보다 먼저 선점하겠다는 것이지만 '할랄 산업 추진 = 테러 위험 상승'으로 몰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상황이 종교적인 문제에서 비롯된 측면도 있지만 그보다는 대구시의 안일한 사업추진과 홍보부족 때문이라는 지적을 내놓고 있다.

할랄 사업의 내용과 추진방향, 그에 따른 경제적 이익과 혹시 있을지도 모르는 부작용에 대한 대처방법 등의 홍보가 없어 무분별한 우려와 근거 없는 주장이 설득력을 갖는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대구시는 예상하지 못한 반발과 항의에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국비 지원을 통해 새로운 경제시장을 구축하려는 사업이 무산되면 결과적으로 대구시민들의 피해로 이어진다는 위기감속에 여론의 추이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