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9 광주서구을 보궐선거전이 점점 달아오르고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이 공천작업에 돌입하고 가칭 `국민모임'도 본격적인 후보 물색에 들어갔다.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범시민 후보 추대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현재까지 다자대결구도가 예상되는 가운데 새정치연합에 대항하는 연대 후보가 나올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7일 새정치연합이 광주서구을 보선에 나설 후보를 공모한 결과 김성현 전 민주당 사무처장과 김하중 중앙당 법률위원장, 조영택 전 국회의원 등 3명이 등록했다.

그동안 공천신청 여부가 관심이었던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은 새정치연합 후보로는 출마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공천경쟁은 3파전으로 진행되게 됐다.

3명의 후보는 이미 선관위에 예비후보등록을 마치고 표밭갈이에 나서고 있다.

후보 선출 방식도 국민참여경선으로 결정돼 치열한 경선전을 예고하고 있다.

권리당원 50%와 권리당원이 아닌 유권자 50%가 반영되는 경선이 실시된다. 오는 3월 2일 서류심사, 3일 면접, 4일 최종 경선후보 결정, 14일 경선 등의 일정이 잡혔다.

세부적으로 어떤 방식의 경선이 치러질지 관심이다.

권리당원 50% 반영은 현장 투표 방식으로 진행될지, 전화ARS로 이뤄질지 후보들간 이해득실을 따지며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부 후보는 돈과 동원, 조직 선거를 막기 위해 현장투표 대신 공정한 전화 ARS방식 채택을 당 지도부에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유권자 50% 반영은 여론조사방식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가칭 `국민모임'의 후보 물색이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모임'에 합류해 신당 창당을 추진중인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은 최근 "4월 광주서구을 보궐선거에서 새정치민주연합 후보와 국민모임 후보의 1대 1 구도를 만들어 1당 체제를 깨는 것이 목표다"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아직 공식적으로 접촉하지는 않았다"고 전제한 뒤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강용주 광주트라우마센터장과 모 방송의 `말바우 아짐'으로 유명한 지정남씨, 나간채 교수, 이상갑 변호사 등을 추천받았다"고 밝혔다.

`국민모임'은 이들 이외에도 다각적으로 지역 인사들을 접촉을 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달 초 창단준비위원회를 발족시키고 새정치연합 공천일정에 맞춰 후보를 가시화한다는 방침이다.

정의당 역시 새정치연합을 제외한 야권연대를 추진하고 있다.

천호선 정의당 대표는 최근 "새정치민주연합 대안의 야당세력과 모든 가능성을 열어 놓고 연대를 모색할 것이다"면서 반(反) 새정치연합 후보를 위한 신호탄을 올린 상태다.



여기에 광주지역 재야세력과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새정치연합 후보에 대항할 범시민 후보 추대 움직임이 구체화되고 있다.

이들은 민주주의를 후퇴시킨 새누리당을 심판하고 이를 방조하고 지역사회의 일당 독점 기득권을 누리고 있는 새정치연합을 방치하지 않겠다며 범시민후보추천위원회를 구성, 조만간 범시민 후보를 내기로 결정했다.

이밖에 새정치연합 공천신청을 하지 않은 천정배 전 장관도 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각 진영들의 주장대로라면 다자대결 구도 가능성이 있지만, 이들이 연대해 새정치연합에 대항하는 후보를 낼지 관심이다.

현재까지 `국민모임'은 일단 독자후보를 내겠다는 입장이고 광주시민사회단체 역시 정당을 배제한 범시민 후보를 추대하겠다는 움직임이다.

천 장관의 경우 조만간 탈당을 강행해 광주시민사회단체의 범시민 후보 추대위원회에 결합할지 주목된다.

지역정가의 한 관계자는 "보선을 앞두고 다양한 후보군이 거론되고 있다. 하지만 막강한 새정치연합 후보와 맞서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연대뿐이라는 점에서 막판까지 선거판이 요동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 후보로는 조준성 전 이정현 국회의원 보좌역이 출마선언을 했고, 정승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등도 본인 의지와는 무관하게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