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와 중소기업진흥공단 울산지역본부는 지난 7월 26일 ~ 8월 6일 중남미 지역에 ‘종합 무역사절단’을 파견하여 총 66건의 수출상담을 거쳐, 28건 3,084만 불의 계약 추진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번 무역사절단에는 울산시 소재 중소기업인 유니램(주), 에이치설퍼(주), 동서하이텍(주), ㈜금호, ㈜한국몰드, 진양화학(주) 등 총 6개사가 참여했다.



무역사절단 파견 지역은 중남미의 중심 거점지역인 상파울루(브라질), 부에노스아이레스(아르헨티나), 아순시온(파라과이) 등으로서, 코트라 현지 무역관의 협조를 얻어 바이어와의 수출상담회와 현지 출장상담을 동시에 진행하는 등 활발한 상담활동을 펼쳤다.



주요 실적을 보면, 상파울루에서는 21건의 상담을 진행하여 11건 228만 불의 계약 추진 성과를 거뒀다.



특히, 유황비료를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인 에이치설퍼(주)의 경우 사절단 파견 이전부터 현지 시장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통해 상담회에서 60만 9000불의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는 29건의 상담을 진행하여 14건 331만 불의 계약 추진 성과를 거뒀다. 진양화학(주)의 경우 바닥재를 취급하는 바이어들의 상담이 많았고, 품질과 가격에 만족하여 샘플요청과 장기간 거래 가능여부 문의 등 거래로 이어질 수 있는 실질적인 상담이 이루어졌다.



아순시온에서는 16건의 상담이 이뤄져 3건 2525만 불의 계약 추진 성과를 거뒀다. 에이치설퍼(주)가 현지 비료유통회사와 대형상담을 추진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무역사절단 파견을 통해 울산 소재 중소기업들이 중남미 현지 거래여건, 수출입 주의사항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진흥공단 관계자는 “새로운 개척지로 성장 잠재력이 있는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라과이로 사절단을 파견하여 울산 소재 기업들의 현지 시장조사를 도왔으며, 다각적인 해외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