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판교테크노밸리 환풍구 추락사고가 연일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장 최대 쟁점으로 부각됐다.

2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전날 안전행정위원회에 이어 도의 주최 명칭 도용 논란 등이 도마위에 올랐다.

환풍구 사고 질타는 새누리당 이완영(경북 고령·성주·칠곡) 의원이 포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국민 관심사인 환풍구 사고 당사자 격인 경기과학기술진흥원장과 성남시장, 이데일리·이데일리TV 대표가 이 자리에 나오지 않았다. 당장 세 사람이 오지 않으면 이 국감은 의미 없다"고 했다.

이 의원은 "자진 출석을 요구했다"는 새정치연합 박기춘(남양주을) 국토위위원장의 말에 한 풀 흥분을 가라 앉힌 뒤 "이번 사고가 난 행사 주최를 경기도와 성남시가 했는가 안했는가"라고 명칭 도용 논란을 다시 제기했다.

이 의원은 "분명한 (도의) 책임은 있지만 주최는 아니다. 관행적으로 주최자를 임의 사용한 사실이 있다"는 남경필 경기도지사의 답변에 "그렇다면 명칭 도용을 도가 묵인하고 방조했다는 것 아닌가"라고 따졌다.

새정치민주연합 이미경(서울 은평갑) 의원도 "(주최가 아니라면) 법적 책임은 없고 도의적인 책임만 지겠다는 것이냐"라고 공세를 폈다.

이 의원은 이어 "도는 구급차량 대기요청과 주변 행사장 안전점검 요청 공문이 도가 관할하는 분당소방서로 전달돼 점검했는데 문제 없다고 했다"면서 "환풍구 관련 법도 없다고도 했는데 국토교통부 고시에는 1㎡ 당 100㎏의 하중을 견뎌야 한다는 기준이 있는데 이를 제대로 알리지 않았다. 도의 관리 책임 아닌가"라고 했다.

같은당 이찬열(수원갑) 의원은 사전에 전달된 안전점검 요청 공문을 남 지사가 인지했는지를 놓고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이 의원은 "도가 관리·감독하는 분당소방서로 공문이 갔는데 도지사는 자신이 직접 공문을 받지 않아 몰랐던 일이라고만 한다. 도의 보고·지휘 체계에 문제가 있다"고 했다.

새누리당 황영철(강원 홍천·횡성) 의원은 "사고가 난 환풍구를 부속시설로 하고 있는 유스페이스2가 지금까지 시설물 정기점검을 5차례나 받았는데 점검 체크리스트에는 환풍구가 빠져 있었다"며 "환풍구를 의무 점검 시설물로 규정을 바꿔야 한다"고 했다.

남 지사는 여·야 의원들의 한 목소리 책임 추궁에 대해 시종일관 "도가 최종 책임자이고 모든 책임을 질 것"이라면서도 "도가 문제의 행사를 주최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