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이원희 기자) 부천시는 마을 만들기 사업을 발굴하고 주도해나갈 마을일꾼을 양성하기 위한 ‘제1기 부천 마을리더 아카데미’를 개설 운영한다.

모집기간은 11일부터 22일까지이며, 수강생 3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마을리더 아카데미는 6월 2일부터 30일까지 총 5회에 걸쳐 운영되며 부천시의회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강의는 매주 화요일 오후 2시부터 2시간가량 진행된다. 마을에서 활동하고 있거나 마을활동가가 되고 싶은 시민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수강료는 무료다.

교육내용은 ▲마을 만들기 의미와 역사, 사례 ▲우리 마을에 숨겨진 보물찾기와 활용 ▲우수마을 사례탐방 ▲마을의제 수립과 사례 ▲마을리더 역할 및 주민과 소통하기 등 사례와 참여 중심으로 구성됐다. 강사진으로는 김은희 도시연대 정책연구센터장, 김광남 극동대 도시환경계획학과 겸임교수, 배기택 성균관대 건축학과 겸임교수, 오수길 고려사이버대 정보관리보안학과 부교수 등이 참여한다.

수강신청서는 부천시청 홈페이지(www.bucheon.go.kr) 「새소식」에서 내려 받아 이메일(jamong4@korea.kr)로 제출하거나 부천시청 원도심지원과로 방문 제출하면 된다.

김만수 부천시장은 “마을 만들기의 핵심은 마을에 살고 있는 주민이 주인이 되고 리더가 되어 진행하는 것”이라며 “이번 아카데미를 통해 마을 만들기 사업을 이끌 참신한 일꾼들이 많이 배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