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는 중소기업의 유럽 시장 진출을 위해 불가리아와 크로아티아에 용인시 유럽시장개척단을 파견, 괄목할만한 성과를 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유럽시장개척단은 ㈜백산엘엔티, ㈜다우금속, ㈜대륙, ㈜바이오특수, ㈜에이피홈 등 용인지역의 유망중소기업 5개사로 구성됐으며, 지난 달 26일부터 이달 3일까지 불가리아의 수도 소피아와 크로아티아의 수도 자그레브 현지에서 수출상담, 시장조사, 현지업체 방문을 실시했다.

상담장에서 바이어들은 ㈜백산엘엔티의 LED 조명기구, ㈜다우금속의 수전금구류(수돗물의 공급 차단 조절 배수 장치 부속품), ㈜대륙의 누전차단기, ㈜바이오특수의 방수시트, ㈜에이피홈의 쥬얼리 등 대표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많은 관심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용인시는 매회 상담 개최에 앞서 바이어들에게 미리 기업정보를 제공하고 구체적인 상담 시간을 계획, 5개 기업들이 짧은 시간에 각자 필요한 바이어들과 총80여건의 상담을 진행할 수 있도록 기업 배려에 총력을 기울였다.

시의 노력을 통해 5개 참가기업은 약, 282만2,000달러(약31억원) 규모의 제품 상담을 진행했으며, 이 가운데 약 62만5,000달러의 제품이 실제 계약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참가업체 2개사는 현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지사 설립도 신청했다.

시는 참가기업 성과를 토대로 자체 평가한 후 꾸준히 지원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상담 시 단기간 내 수출계약보다 협력 가능성 협의를 우선 진행했기 때문에 향후 실제 계약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장개척단 파견 뿐만 아니라 해외전시회 인터넷 마케팅 등 다양한 수출지원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이번 유럽시장개척단 파견사업은 용인지역의 유망 중소기업에게 해외시장 개척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용인시와 중소기업진흥공단,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가 함께 추진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