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정진종 기자) 정종섭 행정자치부 장관이 8일 평택시 보건소와 ‘메르스 비상대책단’ 상황실을 방문했다.

정 장관은 이 자리에서 “초기대응 미흡으로 확산되었지만 이후에 보건당국과 평택시의 적극적 대응으로 진정 기미를 보이고 있다”며, “격리대상자는 환자가 아니라 접촉 또는 감염이 우려되어 잠복기동안 댁에 격리되는것 뿐인데 오해를 받고 있어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정 장관은 “일부언론에서 과잉보도 되는 부분은 언론사도 전문가를 내세워 정확한 보도가 필요한 시점이고 정확한 정보는 SNS를 통해 즉시 국민에게 홍보되야 한다”며, “확산방지와 환자관리는 복지부에서 담당을 하고 있지만 행자부는 부족하거나 필요한 부분에 대해 행정적 지원을 하는 곳이기에, 국가와 국민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 하겠다”고 전했다.

공재광 평택시장은 “장관께서 이곳 현장까지 방문해주셔서 고맙다”고 전하며, “▶메르스 여파로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마련, ▶자극적인 언론보도를 자제하고 세심한 배려가 필요, ▶정부차원의 민심수습 공동담화문 발표, ▶국민의 안전을 위한 음압병실 확충, ▶안보도시 평택에 국립의료원 건립 등”을 건의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국제대학교 김경애 교수는 “시민들이 심리적 불안과 정신적 스트레스가 있고, 중앙정부나 지자체에 대한 불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해소할 바이러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와 이해를 도울 홍보대책이 필요하다”며, 네이처 저널에 실린 내용을 인용하면서 “▶메르스는 인간사이에서 자유롭게 전파되는 바이러스가 아니다, ▶메르스는 주로 병원내에서 전파된다, ▶한국에서 대응을 잘하고 있다, ▶메르스는 ‘사스’가 아니다, ▶메르스는 더 이상 확대되지 않는다”라고 밝혀 주위의 시선을 모았다.

정 장관은 마지막으로 “행정자치부는 보건복지부, 국민안전처 등과 긴밀히 협력하여 메르스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관련 자자체와도 적극 협력하여 메르스 상황이 조기에 종식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