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김성이 기자) 김포시는 8월 25일 미래창조과학부의 2015년 정보통신방송 기술개발사업인 “무인기(드론) 탑재 복합형 센서 기반의 국지적 재난 감시 및 상황 대응을 위한 스마트 아이 기술 개발(이하 스마트 아이 기술 개발)” 사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문연호 부시장을 포함한 시의회 신명순 부의장 등 시 관계자와 과제 주관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참여연구기관, 자문위원, 김포빅데이터(주) 등을 포함해 약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업의 추진방향과 요구사항에 대한 논의를 가졌다.

“스마트 아이 기술 개발” 사업은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드론 등 무인기에 재난감시 다중복합센서를 장착해 실시간으로 정보를 처리·분석함으로써 국지적 재난의 감지 및 예측과 상황대응을 지원하고, 국가통합경보시스템과 연동하여 시민에게 실시간으로 재난정보를 전달하는 기술이다.

본 사업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을 과제주관기관으로 해서 케이아이티밸리(주), ㈜브이티더블유, ㈜인스페이스, ㈜에이알웍스, 대구경북과학기술원이 참여하여 과제를 수행할 예정이며, 본 사업의 결과물인 스마트 아이 시스템을 김포시 재난취약지구를 중심으로 실증함으로써 시정목표인 스마트안전도시 실현에 기여하게 된다.

특히 보고회에 참석한 시 관계자들은 사업을 진행할 때 김포시 특성을 보다 면밀히 분석해서 지리적·행정적 제약 여건과 환경오염 등 김포시 특성에 맞는 재난안전 서비스를 적용하여 실용적이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스마트 아이 기술 개발” 사업은 차세대 신산업인 드론 등 무인기를 활용한 실시간 재난 감시 및 신속한 상황 대응을 위한 기술개발 사업으로써 총 연구기간은 2015년에서 2018년까지이며, 총 사업비 국비 지원 45억 원과 민간부담금 15.6억 원으로 총 60.6억 원 규모로 진행된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