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아침에 좋은 음식

몸에 좋은 음식은 잘 알고 먹는다면 효과도 두 배 건강도 두 배로 만들 수 있다. 그동안 몸에 좋다고 해서 무조건 먹었다면 지금부터는 시간대에 맞는 음식을 잘 골라 먹는 것은 어떨까?

아침 한 끼만 잘 먹어도 부족한 영양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증상들을 상당히 해결할 수 있다.

아침을 잘 먹게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우리 몸에 에너지도 충전된다. 또한 다이어트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하루 중에 음식을 적절히 배분해서 먹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침식사를 거르고 불규칙한 식사를 하면서 점심을 지나치게 많이 먹게되고 저녁을 적게 먹었다가 배가 고파 야식을 먹게되면 식사 패턴이 망가지게 된다. 이렇게 되면 영양적인 불균형을 일으키게 된다.

또한 아침을 굶었다가 배가고파 점심을 많이 먹어 한꺼번에 음식이 몸속으로 들어오게 되면 우리 몸이 음식물이 언제 들어올지 모르고 있다가 갑자기 들어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우리의 몸은 여러 가지 영양소를 저장해 나중에 쓰기 위해 대비를 하게 되는데 이때 저장했던 영양소의 과잉으로 비만을 유발하게 된다. 비만은 성인병 만성질환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다. 공복이 길어지면 혈당이 떨어지고 에너지가 줄어들어 뇌신경이 무기력해 지며 집중력이 감소될 수 있다.

아침을 거르는 사람들 중에는 속이 부담스러워서 피하는 경우도 많다. 전날 과식이나 야식을 했거나 과음을 한 날이면 아침 식사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일반적으로는 아침 식사를 챙기는 것이 뇌 건강과 하루의 에너지 대사를 활발한 상태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아침을 부담없이 먹기 위해서 전날 저녁식사도 알맞게 조절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침에 먹으면 좋은 음식은 손쉽게 구입할 수 있고 조리하기도 편리하며 영양소가 풍부한 것이 좋다.

아침에는 적절한 포도당을 조절하면서도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음식이 좋다. 우리의 뇌는 단백질이나 지방이 아닌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기관이다.

우리의 뇌신경에 충분한 연료공급이 되어야만 머리를 사용하는 일 뿐만 아니라 오장육부와 근육을 조절하는 뇌신경들이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다.

그렇다고 너무 당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올랐다가 떨어지는 혈당스파이크를 일으켜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특히 탄수화물로 이루어진 식빵 과자 등 밀가루 음식이나 첨가제가 많은 인스턴트 음식은 피해야 한다.

아침식사로 좋은 음식 첫 번째는 계란이다.

계란의 흰자에는 단백질이 풍부하여 간단하게 먹어도 포망감이 유지되어 아침에 먹으면 좋다. 계란의 노른자에도 콜린, 레스틴, DHA와 같은 여러 가지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콜린은 두뇌 건강에 도움이 되며 집중력을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한 영양소다. 레스틴은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 인데 눈이 침침하거나 시리거나 부시거나 불편한 사람들은 계란을 꼬박꼬박 챙겨 먹으면 좋다.

계란은 반숙으로 만들어 촉촉하게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삶은 달걀이나 계란찜을 만들어 먹어도 좋다. 또한 계란은 토마토와 궁합이 잘 맞아 함께 먹으면 아주 좋다.

그러나 식도염과 위계양이 있는 사람들은 아침 공복에 생으로 토마토를 먹을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토마토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이기 때문에 기름과 함께 섭취할 경우 흡수가 잘 된다.

둘째는 단호박이다.

단호박은 단 맛이 적절하면서도 혈당은 천천히 올리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단호박은 섬유질이 풍부하여 당도는 있지만 몸속에서 포도당 공급은 아주 천천히 한다. 또한 장내에 이물질을 흡착하여 배출하는 성질이 있어 장 건강에도 아주 좋다. 단호박 속의 노란 성분은 베타카루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눈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셋째는 양배추다.

양배추에는 손상된 위 점막을 재생하는 비타민U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위장을 보호해 준다. 평소 위장 기능이 약하거나 밤새 속이 불편해서 취침중에 자꾸 깨는 사람들은 양배추를 권장한다. 양배추는 살짝 익혀서 찐 양배추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양배추는 적절한 포망감을 주어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다.

넷째는 감자이다.

감자는 칼륨이 풍부한 대표적 알카리성 식품이어서 혈압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녹말에는 위를 보호하는 성분이 있어 아침 공복에 삶은 감자를 먹으면 속이 편안하다. 그러나 튀긴 감자에는 트렌스지방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먹으면 해롭다.

다섯째는 견과류이다.

견과류에 들어있는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에 굉장히 유익한 지방이다. 호두는 뇌건강이나 집중력 저하 또는 기억력감퇴에 도움이 많이 된다. 그래서 총명탕에도 함께 넣어 사용이 된다.

또한 견과류에는 비타민 B6과 같은 성분과 여러 가지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러한 영양소들은 면역기능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혈액을 맑게하여 심장질환이나 염증질환 개선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

아침에 따뜻한 물 한잔을 습관적으로 마시는 것이 건강에 아주 좋다. 하루중에서 탈수가 가장 심한 때가 아침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