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아침에 좋은 과일

몸에 좋은 음식은 잘 알고 먹으면 그 효과를 크게 늘릴 수 있다. 더욱이 좋은 음식을 과일과 채소의 특성에 따라 시간을 잘 구별하여 먹는다면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다. 몸에 좋은 음식이라도 시간과 먹는 방법에 따라 섭취에 심혈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본 기사에서는 아침에 먹으면 좋은 과일에 대해 알아본다.

첫 번째는 사과다.

사과는 아침에 먹으면 금, 점심에 먹으면 은, 저녁에 먹으면 동이라는 말이 있다. 사과는 아침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사과 껍질에는 팹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는 위 점막을 보호하고 장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어 배변활동을 돕는다. 팹틴은 수용성 섬유소로 장의 소화기능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일수록 아침에 먹는 것을 추천한다.

사과는 비교적 당분이 적고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특히 사과를 껍질 채 먹기 부담스러운 사람들은 사과와 당근을 착즙해서 먹으면 아주 좋다. 사과와 당근은 궁합이 아주 잘 맞는 환상의 음식이다.

두 번째는 블루베리다.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로도 선정되기도 할 만큼 우리 몸에 좋은 과일이다. 특히 블루베리는 아침에 먹으면 더욱 좋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안인이 포도의 약 7배나 많을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안토시안인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우리 몸속에 쌓여있는 활성산소를 없애주는 역할을 하며 피를 맑게 해 준다.

아침마다 블루베리 25~30알을 먹는 것이 적당하다. 아침마다 블루베리를 먹는 경우 두뇌활동이 활발해질 뿐만아니라 뇌 건강에도 아주 좋다. 또한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 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주며 혈당을 조절하여 당뇨에도 도움을 준다.

세 번째는 수박이다.

수박은 수분이 많은 과일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밤새 대사활동으로 수분이 부족해져 있는 우리 몸에 수분을 보충해 주기 위한 아침에 먹으면 좋은 과일이다.

그래서 수박은 저녁보다는 아침에 먹는 것이 더 좋다. 수박에는 시트롤린이란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체내 노폐물이 잘 배출되도록 도움을 주며 심혈관 질환 및 고혈압등 만성질환이 있어도 도움을 준다.

늦은 저녁에 수박을 먹는 경우에는 이뇨작용을 촉진하여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잠에서 깰 수 있어 수면에 방해가 될 수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늦은 저녁에는 가급적 수박을 조절하여 먹도록 하는 것이 좋다.

좋은 음식을 잘 선택하여 좋은 시간에 맞추어 먹어 백세시대 건강을 잘 지켜 나가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