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우리나라 배는 세계 최고의 당도와 맛을 자랑한다. 배는 고혈압 예방 및 호흡기 질환에 매우 좋은 과일이다.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우리의 배를 많이 먹으면 우리의 건강을 살리게 된다.

한의학에서는 배의 열매를 약으로 사용했다. 배의 효능에는 생긴 지갈, 소다, 청폐, 청혈 및 대소변을 이롭게 하는 작용들이 있다. 눈이 뻑뻑하고 열이 쏟아지는 것 같은 증상이 생기거나 당뇨인들, 자주 목마름 증상이 있는 사람, 폐가 좋지않아 가래섞인 기침을 하는 사람들에게 배를 약으로 처방하기도 했다.

특히 배는 기관지, 호흡기 질환에 많이 쓰이는 과일이다.

시원하고 달콤한 배는 그리스의 역사가인 호무가 신의 선물이라 극찬할 정도로 우리 몸에 이로운 과일이며 수천년동안이나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 왔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배는 삼한시대부터 약 삼천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수확량이 많고 수분의 함량이 높으며 단 맛과 시원한 맛이 아주 좋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저장성이 높아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며 생과일로 먹기도 하고 여러 가지 가공품의 원재료로도 널리 쓰이고 있다.

배는 우리몸에서 열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주는 성질이 있으며 도라지와 조화를 잘 이루어 함께 섭취하기도 한다.

배는 껍질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물에 깨끗하게 잘 씻은 후 껍질 채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이렇게 몸에 좋은 배의 여러 가지 효능을 알아본다.

배의 효능

1. 기관지 건강에 아주 좋다.

호흡기와 폐 건강에 도움이되는 배는 예로부터 추운 겨울이나 일교차가 큰 환절기를 대비하여 꾸준히 먹어 왔다.

기침이나 가래 등의 기관지 질환이 있을 경우 민간요법으로도 널리 활용되어 왔다.

배에는 항염증 효능이 있는 '루테올린 안토클라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폐의 염증을 막아주며 천식이나 기침, 가래 등 기관지 질환에 크게 효과가 좋다.

특히 배에는 해열작용을 하는 알보민 성분 또한 많이 들어있어 우리 몸 안에 열을 내려주는 효과가 탁월하며 감기 증상의 열을 완화시켜주는데 큰 효과가 있다.

2. 소화를 좋게 해 준다.

배에는 '인데르카아제' 및 '옥시가아제' 등 소화효소가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기름진 음식을 먹은 뒤나 과식을 한 후에 배를 먹으면 위를 편안하게 해 주는데 효과가 좋다.

또한 배에는 고기를 부드럽게 만들어 주는 연육 효소가 들어있어 불고기나 갈비 등에 함께 넣어서 쓰이고 있다.

3.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배에는 식이섬유 '팹틴' 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액안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완화시켜 주며 고혈압, 당뇨, 동맥경화 등 만성질환을 관리하고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배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는 칼륨은 우리 몸에서 나트륨을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데 큰 도움을 준다.

4. 항암 효과가 높다.

배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폐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고 암의 발생 및 전이를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플라보노이드'와 '폴리페놀'은 껍질에 아주 많이 들어 있으므로 깨끗하게 씻어 껍질 채 먹는 것이 좋으며 탄 음식이나 고기를 구워 먹을 때 배나 과즙을 함께 먹으면 우리 몸에서 발암유발 물질을 배출시키는데 효과가 좋다.

5. 피부미용에 효과가 좋다.

배에는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식물성 화학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노화의 원인물질인 활성산소를 억제해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배는 90%이상이 수분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피부보습에 효과가 높으며 고급 화장품 원료인 '알보틴' 성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백에도 효과가 있다.

6. 장 건강에 아주 좋다.

배에는 식이섬유 '팹틴'과 수분이 풍부하여 장 운동을 촉진시켜 주며 장 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 장 건강과 변비 예방에도 크게 도움을 준다. 또한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

7. 면역력을 증강시켜 준다.

배에는 비타민과 '안토크사틴'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에 유해물질을 배출시켜 주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바이러스 등의 저항력을 높여 면역력을 증강시켜 주며 기관지와 폐를 건강하게 해 주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혈관의 손상을 막아주고 뇌의 혈류를 좋게 해 주어 뇌혈관 질환을 개선시켜 주며 유기산과 비타민, 아미노산, 플라보노이드 등도 아주 많이 들어있어 피로회복에 큰 효과가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배라 해도 잘 알고 먹어야 한다. 배는 많이 섭취할 경우 부작용도 있어 이를 알아본다.

배는 찬 성질을 지니고 있어 손, 발이 차거나 몸이 찬 사람의 경우에는 배를 너무 많이 먹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 적당히 조절하여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이나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있는 사람들은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배를 섭취하는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배는 나무에서 완전히 익은 후에 따서 먹는 것 보다는 조금 덜 익었을 때 먹는 것이 좋다.

또한 배는 저녁에 먹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배는 이뇨작용이 있어 저녁에 먹는 경우 잠자리에서 소변이 자주 마려워 잠을 깨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또한 속이 냉하거나 추위를 잘 타는 사람들은 배를 생으로 먹는 것은 삼가야 한다.

이런 사람들이 배를 생으로 많이 섭취하는 경우 기초체력이 떨어질 수 있어 꿀을 넣어 끓여서 배즙으로 먹거나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우리 몸에 너무도 좋은 배, 잘 알고 많이 먹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자.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