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시사통신
그래픽=시사통신

생강

날씨가 쌀쌀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것이 생강차다. 생강은 우리 몸에 너무도 이로운 것이 많아 신이내린 선물이라고도 한다.

생강은 스트레스가 많고 복잡한 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해독작용, 위를 튼튼하게 해 주는 건위작용, 몸속의 냉기 제거, 갱년기 우울증 극복, 만성염증 완화 뿐만아니라 고혈압이나 대사증후군에도 크게 도움을 준다는 실험논문이나 임상연구 결과들이 많이 있다.

서울대 노화연구소는 3대 면역력 증진식품으로 생강을 꼽기도 했다.

생강은 고대 때부터 아시아의 따뜻한 지역에서 재배되어 왔으나 야생종으로 유래되어 원산지가 정확히 밝혀져 있지는 않다. 그러나 인도 등에서 우량품종이 생산되는 것을 보아 인도나 말레이시아 같은 고온다습한 동남아시아 지역이 원산지로 추정된다고 한다.

생강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장수식품이자 향신료다. 조선시대 84세까지 장수하신 영조대왕께서도 즐겨 드셨으며 춘추전국시대에 장수를 한 성인 공자도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매번 식사 때마다 챙겨 먹었다는 기록이 있다.

생강의 효능을 알아본다.

1.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 쇼가롤 성분은 위 점막을 자극하고 소화액의 분비와 위장 운동을 촉진시켜 식욕을 북돋아 주며 소화에 도움을 준다.

또한 생강은 소화관 내부에 긴장을 풀어주며 음식물이 소화기관으로 잘 이동할 수 있도록 도와 위장을 튼튼히 해 주며 변비에 도움이 된다.

2. 항암효과가 좋다.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과 쇼과롤은 살균작용이 탁월해 우리 몸 속에서 세균이 증식되는 것을 예방하고 장내 유해균들을 제거하여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3. 면역력 강화에 효과가 있다.

생강의 진저롤과 쇼과롤 성분은 기관지염이나 감기에 원인이 되는 병원성 세균 등 병원균에 대한 살균효과가 탁월해 세균성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생강차는 감기와 독감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

4. 당뇨예방에도 좋다.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은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낮추어 주는 효과가 탁월해 당뇨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을 준다.

5. 고혈압 예방에 도움을 준다.

생강에 들어있는 진저롤과 쇼가롤 성분은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고 혈소판의 응집을 억제해 혈전을 막아 고혈압 예방에 큰 도움을 준다. 특히 생강에 들어있는 칼륨성분은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고혈압을 예방해 준다.

6. 관절통에 도움을 준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관절통 및 염증을 제거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7. 혈관을 건강하게 해 준다.

생강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진저롤 성분은 혈관 내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주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 주어 담즙의 분비를 활발히 해 심근경색이나 고혈압등의 원인이 되는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

하루 3그램의 생강 섭취만으로도 콜레스테롤을 크게 줄여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 생리통을 완화시켜 준다.

생강은 생리통의 원인이 되는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억제해주어 통증을 완화시켜주며 생강의 따뜻한 성질은 자궁을 따뜻하게 해 주어 생리통을 완화시켜 준다.

여성들은 생리통으로 진통제를 많이 사용하는데 생강의 진통효과는 소염진통제와 거의 비슷할 정도로 진통을 완화시켜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생강은 복용법에 따라 여러 종류로 나뉜다.

첫째, 숙강이다.

생강중에 가장 약성이 뛰어나 좋아하는 복용 방법이다. 숙강은 생강의 껍질을 까고 편을 썰어 쪄서 말린다. 숙강은 오래된 냉증질환에 효과가 좋다.

특히 남자와 여자의 하체냉증 및 남성의 양기부족과 발기부전에 좋으며 여성의 자국냉증, 대장냉증, 하복냉증, 수족냉증 등에 효과가 좋다.

둘째는 백강이다.

백강은 껍질을 까고 편을 썰어 햇볕에 널어 잘 말린 것이다.

백강은 오래된 냉증질환 중에서도 만성위장냉증, 만성식전, 만성소화불량, 수족냉증, 대장냉증에 좋으며 입냄새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특히 위액분비를 촉진시키고 소화계의 혈류를 잘 흐르도록 도와준다.

셋째, 건강이다.

건강은 껍질을 벗기지 않고 껍질채 편을 썰어 햇볕에 말린 것이다. 건강은 혈전, 고지혈,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 고혈압, 당뇨, 근육통, 관절통등 각종 염증질환에 효과가 좋다.

우리 몸에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혈액을 정화하여 피를 깨끗하게 해 준다.

넷째, 포강이다.

포강은 생강을 한지에 싸서 숯불이나 그릴에 구어 겉표면이 조금 검은색이 되도록 하고 속은 노란 빛이 되도록 잘 구우면 된다.

포강은 조루, 발정, 몽정, 변혈, 토혈, 등이나 대장이 냉하여 설사가 잘 나는 사람이나 냉대하가 있는 사람에게 좋다.

포강은 새는 성분을 잡아주는 것이다.

다섯째, 생강이다.

생강은 말 그대로 날 것으로 조리하여 먹는 방법이다.

생강은 초기 감기 및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능이 탁월하다. 또한 바이러스 예방, 가래 기침 등의 치료에 좋다. 생강의 알싸한 맛을 내는 진저롤과 쇼과롤 성분은 강한 항산화 작용을 하며 면역력을 증강시키며 항균 항암작용에 탁월하다.

생강을 복용시에도 주의할 점이 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생강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는 경우 몸에 열이 쌓이면서 몸이 더 뜨거워지고 두통이 생기며 가슴이 답답해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생강을 껍질채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몸이 찬 사람은 숙강, 포강, 백강, 건강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장기적으로 섭취할 사람들은 감초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생강을 장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몸에 기가 흩어지기 쉬우나 감초와 함께 섭취하면 기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위궤양 환자는 주의해야 한다.

생강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게 되면 위액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위점막을 손상시킬 수 있다. 심한 위궤양이나 위염이 있는 사람들은 생강을 섭취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 및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

입덧을 넘긴 임산부도 자궁 수축을 유발할 수 있어 생강을 복용할 경우 주의가 필요하다.

생강은 미식거림이나 구토를 없애주는 효과가 있어 임신 초기에 입덧을 완화시키려고 복용하기도 한다. 생강과 귤껍질인 진피를 끓여서 입덧이 심할 때마다 차처럼 마시게 되면 입덧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임산부들은 약을 복용하기 어려운데 생강차는 천연 감기약과 같은 효과가 있다. 그러나 입덧이 지난 임산부는 생강을 삼가는 것이 좋다. 임산부가 생강을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자궁수축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

특히 당뇨치료제를 먹고 있는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하다. 당뇨인에게 생강은 아주 좋은 건강식품이다.

그러나 생강이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가 크기 때문에 이미 혈당을 낮추는 당뇨치료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 혈당수치를 약과 생강으로 낮추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혈당이 지나치게 낮아지는 위험을 초래할 수도 있다.

생강을 다량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 혈당체크를 자주 해 주어 저혈당이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항응고제나 항혈소판제를 복용하는 사람이나 항혈전제를 처방받아 복용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주치의에게 처방을 받은 후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