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는 상큼하고 달콤한 맛이 일품이어서 과일의 여왕이라 불린다. 아침 사과는 금이란 말도 있다. 아침에 사과 한 알이면 의사가 필요 없다라 한다.

사과는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과일 중 하나이다.

세상에서 가장 예뻤던 백설공주도 좋아했던 과일이 바로 사과이다. 사과의 원산지는 유럽 남부에 위치한 발칸반도로 알려져 있다. 우리 인류는 기원전 6,500년 전부터 야생사과를 따서 먹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스위스의 토굴에서는 산화된 사과가 발견되기도 하였는데 이는 약 기원전 2,000 전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우리 인류는 아주 오래전부터 사과를 재배한 것으로 알려진다. 귀한 사과도 로마시대에는 많이 재배하여 아주 흔한 과일이 되었다 한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유명한 사과는 아담과 이부의 사과이고 그다음은 뉴턴의 사과일 것이다.

사과에는 껍질에 식이섬유인 팹틴을 비롯해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사과는 깍지 말고 잘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건강에 더욱 좋다.

콜레스테롤이 없고 식이섬유 1.5그램, 칼륨 95밀리그램, 칼슘 3밀리그램, 철분 0.3밀리그램, 엽산 0.4마이크로그램 이하이며 그 외에도 비타민 A, B, C, E와 베타카로틴, 안토시아닌, 나이아신, 등 아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건강에 아주 좋다.

우리 몸에 좋은 사과를 매일 섭취하여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시작하자.

사과의 놀라운 효능을 알아본다.

1. 사과는 장 건강에 좋다.

사과에는 식이섬유인 팹틴과 헬로 로스가 아주 많이 들어 있어 우리 장에 유익균을 증식시키며 소화 활동을 도와 장 건강에 아주 좋다. 특히 식이섬유는 대변의 양을 늘리는데 크게 도움을 주어 변비를 예방하는 데 도 도움이 된다. 사과 껍질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팹틴은 수용성 식이섬유로 사과는 깨끗하게 물로 씻어 껍질째 먹는 것이 장 건강에도 더욱 좋다.

2. 혈관 건강에 아주 좋다.

사과에는 페르 세틴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에 콜레스톨 수치를 감소시켜 주며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만성질환 및 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다. 뿐만 아니라 사과에는 피토케미컬 성분이 풍부해 우리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하고 심장질환의 위험 요소가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데 크게 도움을 주어 심장질환을 예방해 준다.

3. 피부 미용에도 아주 좋다.

사과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고 유기산도 많이 들어있어 피부를 촉촉하고 윤택하게 해 주어 피부 미용에 효과적이다.

사과에는 페르세틴과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노화에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없애준다. 이는 피부를 재생시키고 노화를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사과에는 항산화 물질인 페르세틴이 많이 들어있어 발암물질과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여 항암물질을 활성화해 암 예방에도 탁월하다. 사과의 식이섬유 팹틴은 대장에 쌓인 음식들을 소화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늘려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5. 면역력을 강화시켜 준다.

사과에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 유기산,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아침에 먹는 사과는 금이라 할 만큼 우리 건강에 아주 좋다. 사과에는 페르세틴이 많이 들어있어 폐 기능을 강화시켜주고 매연이나 담배 연기 등 오염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준다. 또한 천식 등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준다.

6. 피로회복에 좋다.

사과에는 우리 몸에서 피로물질을 제거하는 구연산과 사과산 등 유기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로를 완화시켜 건강을 좋게 해 준다. 또한 사과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유기산, 팹틴,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스트레스 해소를 하는데 크게 효과적이다.

7. 잇몸 건강에 아주 좋다.

사과를 껍질째 먹으면 충치예방에 크게 효과적이다. 그래서 사과는 자연의 칫솔이라 불리기도 한다. 딱딱한 껍질은 씹는 회수를 늘려주어 앞면 근육운동이 많아지고 타액분비를 증가시켜 구강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사과에 들어있는 팹틴 성분은 소화 과정에서 생성되는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어 몸을 청소해 주어 간의 부담을 줄여주고 담즙 생산을 도와 해독작용에 크게 도움을 준다.

8.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사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섭취 시 포망감을 빠르게 해 주어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 또한 사과에는 비만을 억제하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사과에 팹틴성분은 장운동을 자극하여 저녁에 과다하게 섭취하는 경우 수면에 방해를 줄 수도 있다.

사과를 먹다가 잘라 보관하는 경우나 껍질에 상처가 난 것을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 산화되어 갈변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사과를 먹다가 잘라 보관하는 경우나 껍질에 상처가 난 것을 그대로 보관하는 경우 산화되어 갈변현상을 일으키게 된다.

이는 활성산소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사과씨에는 독성이 들어있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과는 종류와 크기에 따라 무게가 다르다.

보통 중간 크기의 사과는 150그램 정도이고 큰 크기의 사과는 200그램 이상인 경우도 많다. 사과 100그램에 들어 있는 영양소로는 열량 57칼로리로 다른 과일에 비해 다소 높은 편이며 약 85%의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섬유질은 하루 권장량 기준 10%가량 함유되어 있고 과당과 포도당 등의 당분은 약 12% 가량이다.

저작권자 © 시사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